자가 격리 학생 관리가 관건…사실상 학생 자율 맡겨
시설 마련·인력지원 등 시급한 상황
지자체와 논의 중…실질적 지원은 결정된 바 없어

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춘절(중국의 명절)이 끝나고 중국인 유학생 입국이 본격화되면서 교육부가 부처와 지자체, 대학의 협조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하지만 대학은 여전히 대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3일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중국 입국 유학생 지원·관리 대책 영상회의’를 실시했다. 대학 개강 시기에 맞춰 중국에 체류했던 다수의 유학생들이 입국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사전에 지자체 협조와 체계적 관리 체제를 구축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대학 지원 대책’을 통해 대학들에게 개강 연기 및 유학생 자가격리 등을 권고했다. 이번 가이드는 물리적으로 대학이 다수의 유학생을 모두 관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나온 대안이다.

다수의 중국인 유학생 입국이 예정된 서울 지역 대학들은 예방과 관리에 힘쓰고 있지만 대학의 노력만으론 힘든 상황이라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인력과 비용의 어려움은 물론 중국인 유학생 잠재적 코로나19 환자로 취급하는 시선이 두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 A대 관계자는 “공항에 도착한 학생들을 조사하고 상담하고, 학생들을 공항에서 픽업해오는 일을 학교 자체적으로 구상하고 있다”면서도 “문제는 기숙사에 들어온 학생들을 격리하면서 드는 운영비 등 비용인데, 학교에서 추산해놓은 예산이 있기는 하지만 총체적이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B대 측도 자가 격리 학생 관리를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한 관계자는 “중국인 유학생의 입국부터 유선으로 체크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대학이 통제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유선연락을 하는 것도 별도 인력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 마저도 쉽지는 않다”고 밝혔다.

C대 관계자는 “현재 가장 큰 애로사항은 (중국인) 학생들을 잠재 환자 취급하는 것”이라며 “지역주민이나 학교 학생들, 학부모들이 걱정이 많다. 일단 학교로 오는 학생들은 다 검사를 끝내고 안전하다고 판명난 경우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상대적으로 유학생 수가 적은 지역의 사정도 녹록치 않다. 부산지역 D대 측은 “기숙사에 격리되는 학생들 외에 각자 알아서 본인 거주지에 머무르는 학생들은 조교가 전화를 통해 교육 및 관리하고 있지만 어쨌든 당사자에게 맡겨야 하는 상황”이라며 “끝까지 관리가 안 되는 부분이 가장 어렵다”고 설명했다.

대학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은 역시 인력과 비용 문제다. A대 관계자는 “기숙사 격리 시에 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며 “운영비 등의 부분은 국가가 지원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기숙사 격리 학생은 차치하더라도 지역에 머무르는 학생들을 관리하는데 투입되는 인력과 비용 문제는 더 크다.

C대는 “자가 격리하게 되면 학생들을 하나하나 컨트롤하기 힘들기 때문에 인력적인 부분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밝혔고, D대는 “하다못해 도시락 배달만 해도 비용이 많이 들고, 관리 인력도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