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중국 북방 미용 박람회, 제18차 세계한상대회 기업전시회 참가 모습.
왼쪽부터 중국 북방 국제미용박람회, 제18차 세계한상대회 기업전시회 참가 모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명지대학교 기술지주회사인 ㈜만방바이오(대표이사 김영우)가 유용 미생물 연구로 국내 발효 화장품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식의약 시장 진출까지 시도하고 있다.

2016년 명지대 산학협력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소 기업으로 설립된 만방바이오는 농촌진흥청의 차세대바이오그린21 사업 등 국책과제를 수행하며 얻은 연구 성과물의 집약체다. 특히 만방바이오 대표이사인 김영우씨는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교를 졸업하고 명지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0여 년간 다수의 국책연구개발에서 신약, 기능성 식품・화장품 연구를 지속해 온 바이오 전문가다.

만방바이오는 명지대 유용미생물 추출물 은행으로부터 연구소재와 관련 특허 기술을 이전받은 후 의약・농업용 활성물질, 건강기능식품・기능성 화장품 소재 발굴 및 제조 판매 등에 주력해왔다. 또 명지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약 6년간 정부 출연금 10억 원으로 면역억제제 기술을 개발하기도 했다.

2016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기술이전사업화(R&BD) 사업, 중소기업청의 산학연협회 연구마을 사업 등에 선정되며 명지대 산학협력단과 공동 과제를 수행하는 등 연구역량을 강화시켜 나갔다.

만방바이오는 이 같은 개발 기술로 2018년 주름개선 기능성 마스크팩인 ‘리얼 안티링클 마스크팩’을 첫 출시했다. 이후 현재 ‘새싹새싹해 윤기보습/탱글탱글 마스크팩’ ‘핑크솔트 스무스 풋팩’ 등 3개 제품을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건강기능식품과 유산균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지난해부터는 본격적인 제품 홍보, 판매를 위해 국내는 물론 중국・싱가포르에서 열린 뷰티・바이오 박람회에 참가하며 기술이전 계약 체결, 제품 판매 등을 통한 매출 상승도 이끌어내고 있다.

만방바이오는 중국 심양에서 열린 ‘중국 북방 국제미용박람회’를 시작으로 9월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샌즈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비타푸드 아시아 2019’에도 참석했다. 비타푸드 전시회는 매년 5, 9월 2차례에 걸쳐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문 건강기능식품 박람회로, 올 하반기 건강기능식품 출시 계획인 만방바이오는 미생물 발효 과학을 홍보하며 다수의 업계 관계자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또 12월 7~8일 이틀간 미네소타대학교・상해이공대학 등이 주최한 의료기기 디자인 콘퍼런스 DMD(Design of Medical Devices Conference) China 2019에 참석해 중국을 비롯한 국제 의료기기의 동향을 살피며 향후 기술 개발, 출시 방향 등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국내에서는 명지대 산학협력단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 10월 여수에서 열린 ‘제18차 세계한상대회 기업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올 1월 설날을 앞두고 열린 K-웰니스 착한 선물전에도 참가해 많은 방문객들에게 제품을 판매하며 만방바이오 홍보에 열을 올렸다.

김영우 대표이사는는 “만방바이오는 검증된 효과, 차별화된 효능을 가진 천연 원료로 자연주의 화장품을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 전문 기업으로, 천연물유래기능성화장품 원료와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우리 기업이 개발한 마스크팩은 인삼 잎 줄기를 활용한 발효추출로 개발된 제품으로, 인위적인 화학성분이 아닌 천연추출물과 유용미생물의 발효기술을 이용한 안전한 성분을 사용해서 피부 건강을 지켜주는 자연친화적 코스메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그동안 참가한 국내외 전시회와 박람회에 참가하며 미용제품에 대한 니즈를 파악했다. 앞으로는 이를 바탕으로 기존 제품을 개선하고 지속적인 신제품을 개발해 천연물 유래 친환경 브랜드를 구축하는 등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OX] 클렌징부터 주름 개선까지 3in1 마스크팩… 만방바이오 제품 톺아보기

왼쪽부터 리얼 안티링클 마스크팩, 새싹새싹해 마스크팩
왼쪽부터 리얼 안티링클 마스크팩, 새싹새싹해 마스크팩

- 리얼 안티링클 마스크팩

2018년 첫 출시한 만방바이오의 야심작 ‘리얼 안티링클 마스크팩’은 클렌징폼, 아이크림, 시트마스크 3종의 화장품이 한 장의 시트로 구성돼 있는 마스크팩이다. 특히 여행갈 때 무거운 화장품 대신 가볍고 깨질 걱정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단순히 클렌징-스킨 케어로 끝이 아니라 주름 개선 등의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사용 방법은 거품이 풍성하게 나오는 클렌징폼을 이용해 메이크업 잔여물을 꼼꼼히 없앤 후 로얄젤리 추출물이 함유된 아이크림으로 눈가의 보습과 주름을 잡아준다. 마지막으로 주름 개선과 보습 효과가 있는 큐프라 시트를 얼굴 전체에 씌워 하루의 지친 피부에 영양을 준다.

- 새싹새싹해 윤기보습/탱글탱글 마스크팩

새싹새싹해 윤기보습/탱글탱글 마스크팩은 새싹인삼의 전초 추출물이 함유된 미백 기능성 마스크팩으로, 기존의 인삼 마스크팩과를 달리 은은한 향과 자극 없는 순한 에센스로 누구나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만방바이오는 연구를 통해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뿌리보다 잎과 줄기에 6~8배 더 많이 함유돼 있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를 토대로 직접 담수경 재배 시설을 이용해 무농약으로 새싹인삼을 키우는 등 건강한 화장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스무스 풋팩
핑크솔트 스무스 풋팩

- 핑크솔트 스무스 풋팩

다수의 각질 제거 화장품은 자극적인 화학물질이 함유돼 있어 민감성 피부에는 물론 건강한 피부도 손상시킬 우려가 크다.

이에 비해 ‘핑크솔트 스무스 풋팩’은 화학 물질을 최대한 줄이고 히말라야 핑크솔트 소금으로 순하게 각질을 완화시켜 준다. 또 각질 제거로 약해진 피부를 위해 히알루론산보다 뛰어난 보습력을 가진 감마PGA로 건조하고 갈라진 발을 촉촉하게 가꿔준다.

핑크솔트 스무스 풋팩은 양말처럼 신고 발목에 스티커를 둘러 고정시키는 것으로, 바닥에 에센스가 묻어나지 않으며 간단한 이동도 가능하다. 마무리 후에는 톡톡 두드려 잔여 에센스를 흡수시키면 효과가 더 크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