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에 포토존 설치, 학위가운 제공
유튜브와 순천향대 홈페이지에 총장 축하 영상 게재

19~21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순천향대 학위수여식이 취소된 가운데 개별적으로 학위증서를 수여받은 졸업생들이 교내에 설치된 포토존에서 후배들과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며 즐거워하고 있다.
19~21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순천향대 학위수여식이 취소된 가운데 개별적으로 학위증서를 수여받은 졸업생들이 교내에 설치된 포토존에서 후배들과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며 즐거워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가 '코로나19'로 인해 20일로 예정된 학위수여식 행사를 취소한 대신 총장 축하 동영상을 유튜브와 홈페이지에 올리고 원하는 졸업생에 한해 개별적으로 각 학과에서 학과장을 중심으로 학위증서를 수여하도록 했다.

학부 졸업생들의 경우 총 2012명 중 27.5%인 554명이 대학으로 방문해 개별적으로나마 학과에서 학위수여식을 진행했다.

대학 측에서는 졸업생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학위가운을 제공하고 교내 단과대학별로 포토존을 설치해 사진 촬영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와는 별도로 전체 학위수여자에 대한 총장 축하 동영상을 개인 SMS로 송부했으며 유튜브(https://youtu.be/8opxPi9zgLM)와 페이스북,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공개했다. 박사 30명, 석사 95명, 석박사 통합과정 6명, 특수대학원 석사 98명 학사 2,012명 등 총 2241명이 학위를 받았다

교내 캠퍼스 곳곳에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학위가운을 입고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19일 오전 교내 유니토피아관 포토존에서 만난 중국 절강성 출신 조예천(관광경영학과) 졸업생은 “부모님과 친구들과 함께 사진촬영도 하고 부모님께 학사모도 씌워 드리고 싶었는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추억을 남기지 못해 많이 아쉽다”며 “그래도 학위 가운도 입고 포토존에서 사진촬영도 하게 해준 대학의 따뜻한 배려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서교일 총장은 학위수여식에서의 축사를 대신 축하 동영상을 통해 “신종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행사를 취소하게 돼 졸업생들에게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 총장은 갤브레이스가 쓴 《불확실성 시대》라는 베트스셀러를 예로 들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사랑과 용기, 그리고 희망을 잊지 말라”는 첫 번째 조언과 “평창 올림픽에서 아이스하키 선수로 첫 골을 기록한 한수진 선수를 예로 ‘꿈을 잊지 말자’, 꿈을 포기하지 않는 삶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두 번째 조언으로 강조했다

서 총장은 “많이 아쉽겠지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준비하게 됐다”며 “순천향인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담아 모두 힘찬 도약을 이루어 나갈 것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