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8일 한국외대를 방문,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사진은 유 부총리와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오른쪽)이 한국외대 국제학사 로비에서 발열검사를 받고 있는 모습(사진 = 한명섭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8일 한국외대를 방문,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사진은 유 부총리와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오른쪽)이 한국외대 국제학사 로비에서 발열검사를 받고 있는 모습(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정성민·이지희 기자] 대학가가 ‘패닉’ 상태다. 춘절(春節, 중국의 설 명절) 이후 개강을 앞두고 중국인 학생의 대거 입국이 예상됨에 따라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지만, 대학가는 시설·인력·재정 부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미입국 중국인 학생 대상 휴학 권고와 온라인 수업 확대 등 교육부의 방침에 실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으며 자가 격리 중국인 학생 관리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은 중국인 학생들과 달리 관리 대상에서 제외, 대학가를 활보하고 있다. 심지어 31번째 확진자 발생 이후 국내 확진자가 연쇄적으로 속출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으로 사망했다. 대학가가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기 전에 교육부의 가이드라인을 넘어 범정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이 시급하다.

2019년 4월 1일 정보공시 기준 국내 전체 유학생은 16만165명이다. 중국 유학생은 7만1067명으로 전체 유학생의 44.4%를 차지한다. 대학별로는 △성균관대 2360명 △경희대 2277명 △중앙대 1711명 △고려대 1543명 △한양대 1489명 △국민대 1445명 △한국외대 1195명 △건국대 1162명 △숭실대 1029명 △동국대 884명 △서강대 874명 △상명대 850명 △홍익대 847명 △이화여대 799명 △우송대 628명 △계명대 563명 △단국대 550명 △인하대 547명 △충북대 537명 △명지대 534명 순(2019년 교육통계서비스 기준 대학 학위과정 중국인 유학생)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9년 12월 1일부터 2020년 2월 14일까지 1만9742명의 중국 유학생이 입국, 국내에 체류하고 있다. 교육부는 ‘입국 전(1학기 원격 수업 안내 또는 휴학 권고)-입국 시(검역 강화와 입국 사실 보고)-입국 후(2주간 등교 중지)’에 맞춰 중국인 학생 관리 방안을 안내했다. 2주간 등교 중지 기간 동안 중국인 유학생은 대학 지정 시설(기숙사) 또는 자가에 거주한다.

서울 소재 대학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서울 소재 대학의 중국 유학생은 총 3만8330명(53.9%)이다. 전국 시도에서 가장 많다. 그러나 서울 소재 대학들은 입을 모아 어려움을 호소한다. A대 관계자는 “공항에 도착한 학생들을 조사, 상담하고 픽업하는 일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문제는 기숙사에 입소한 학생들을 격리하면서 소요되는 비용이다. 별도의 예산을 편성했지만 총체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B대 관계자는 “기숙사 입소 중국인 유학생들에게 제공할 도시락 배달 비용만 많이 들고, 관리 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자가 격리는 문제의 소지가 더욱 크다. 사실상 통제가 어렵다. C대 관계자는 “중국인 유학생의 입국부터 유선으로 체크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학이 통제하기 역부족”이라며 “(자가 격리 중국인 유학생들에게) 유선으로 연락하는 것도 별도 인력을 운영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쉽지 않다”고 밝혔다. D대 관계자 역시 “기숙사 격리 학생들 외에 각자 알아서 거주지에 머무르는 학생들은 조교가 전화를 통해 교육과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어쨌든 당사자에게 맡겨야 하는 상황이다. 끝까지 관리가 안 되는 부분이 가장 어렵다”고 토로했다.

지역사회의 갈등도 우려 대상이다. E대 관계자는 "현재 (중국인) 학생들을 잠재 환자 취급하는 것이 최대 애로사항"이라며 "지역주민이나 학생들, 학부모들이 많이 걱정한다. 일단 학교로 오는 학생들은 검사를 끝내고 안전하다고 판명난 경우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인 학생뿐 아니라 중국인 관광객도 뜨거운 감자다. 중국인 유학생과 달리 관리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대학들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 자체적으로 중국인 관광객을 통제하고 있다. 이화여대가 대표적이다. 현재 이화여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정문 철문을 봉쇄하고 관광객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인 관광객 통제는 대학 자체만의 노력으로 한계가 있다는 것이 공통의 목소리다.

심지어 31번째 확진자 발생 이후 국내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31번째 확진자는 대구에 거주하며 18일 영남권 1호 확진자로 판명됐다. 특히 31번째 확진자가 신천지 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한 뒤 성도들이 줄줄이 국내 확진자로 판정되고 있다. 이에 대학생 신천지 교도의 접촉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대학가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결국 총체적 난국 상황에서 대학가는 범정부 차원의 지원과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한 대학 관계자는 “지금까지 중국 유학생 관리에만 집중했는데 국내 확진자가 속절없이 발생하면 오히려 중국 유학생보다 국내에서 코로나19가 대학가로 전파될 수 있다. 적극적인 정부 당국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는 19일부터 경희대, 성균관대, 한국외대 등 중국 유학생 1000명 이상 17개 대학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에 착수한 데 이어 24일부터는 중국 유학생 50명 이상 1000명 미만 105개 대학으로 현장점검 대상을 확대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