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넷 대학생 1만2000명 대상 긴급 설문조사
“코로나19로 피해 입었다” 62% 응답율 보여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전대넷)이 2일 대학생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학생들의 83.8%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습권 등의 피해가 발생해 등록금 반환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많은 학생들이 개강 연기 및 온라인 수업 대체 과정에서 등록금 반환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응답자들의 62.5%는 코로나19 여파로 학사일정 조정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했다고 답했다. 그 중 실기·실험·실습 등 온라인 대체가 불가한 수업 대안이 미비하다는 문항에 50% 가까운 응답율을 보였다. 이어 온라인 수업 대체로 인한 수업 부실에 대한 피해가 40.9%였다. 대체로 개강 연기와 온라인 수업 대체에 따른 수업의 질 하락에 대한 불만이 컸다.

전대넷은 “안전을 위한다”는 교육부와 대학 차원의 대응 취지에는 공감하나 대학의 구성원인 학생의 소통 채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대넷 측은 “92.4%의 학생들이 학생과 학고, 학생과 교육부간 소통채널을 확보하라고 응답했다”며 “62%의 학생이 피해를 입었다고 답한 상황에서 학생들이 요구하는 수업을 위해 함께 맞춰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현 상황이 수업의 질 하락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총력을 다하고, 등록금 내역 중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한 지출 경비를 투명하게 공유하라”고 제안했다.

전대넷은 6일까지 긴급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교육부와 학교 본부에 학생 수업권 보장, 등록금 반환 등에 대한 학생의견을 지속적으로 전달할 방침이다.

전대넷이 전국 대학생을 관련으로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사진= 전대넷 페이스북)
전대넷이 전국 대학생을 관련으로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사진= 전대넷 페이스북)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