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광 스님
보광 스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前 동국대 총장 보광 스님이 학문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청조근정훈장을 수훈했다.

청조근정훈장은 30년 이상 재직한 공무원과 교원 가운데 추천을 받아 정부가 수여하는 근정훈장 중 최고 등급이다.

보광 스님은 동국대 불교학과 교수로 30여년 간 재직하며 후진양성과 대승불교 전반에 걸쳐 많은 성과를 남겼다. ‘용성선사연구’ ‘신라정토사상연구’ 등 정토학 분야를 개척했으며 선과 여래장 사상 등 대승불교전반에 걸쳐 수많은 연구논문과 저서를 발표했다. 국가인권위원과 문화재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며 국가와 사회를 위해 봉사했다.

동국대 제18대 총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대외평가 상승 및 대형 국책과제 수주, 600여억 원의 기부금 모금, 등록금 외 수입확충 등을 통해 대학운영의 토대를 마련했다. 동국역경원장을 겸직하며 고려대장경 이후 국가와 불교발전을 위한 국가적 사업으로 ‘한국대장경’을 조성하기 위해 조계종과 함께 사업을 추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종교인으로서, 불교수행자로서 한국문화의 근간이 되는 불교와 문화발전에 기여한 바가 지대하다”며 2월29일자로 보광 스님에게 1073번째 청조근정훈장을 수여했다.

보광 스님은 “동국대에서 32년간 교육자로 봉직하고 총장을 맡아 대학 발전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 같다”며 “불교수행자이자 동국인으로서 인재양성과 대학교육, 불교 및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