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사이버대 전경
건양사이버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건양사이버대학교(총장 이원묵)가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2020년 북한이탈여성 동료상담원 양성교육’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 사업은 북한이탈여성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동료상담원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2019년 9월 기준 남한 내 북한이탈주민 인구는 3만3000천여 명으로, 그중 여성은 2만3950명(72%)으로 대다수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북한이탈여성의 탈북 이후 입국과정에서의 성 관련 인권침해 경험과 가정・사회생활에서 겪는 어려움, 원만한 가족관계, 남한 사회의 적응을 지원할 수 있는 상담 및 심리적 지지와 전문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대학은 동료상담원 교육과정을 통해 북한이탈여성의 외상후 스트레스(PTSD)를 치유하고 여성폭력에 대한 감수성 증진, 일자리 기회 제공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 성공적인 남한사회의 적응 모델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 대상자는 북한이탈여성을 대상으로 하며, 한국가족과 여성 인권에 관련되는 소양 교육에서 15시간, 상담이론과 가족복지, 법률, 의료분야 등의 전문분야에서 64시간, 상담 실제에서 21시간, 총 10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90% 이상의 교육을 이수하면 가정폭력 동료상담원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은 온라인으로 복습이 가능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교육생들의 상담원 역량증진과 상담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타지역에서 오는 교육생들에게는 교통비와 일비, 간식, 식비 등이 지원해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대학 관계자는 남·북한의 화해 무드를 이어갈 준비된 통일의 한 페이지의 역할을 기대한다고도 전했다.

사업책임자 김은미 교수는 “각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 최고의 동료상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며,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의 원만한 적응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