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동남아의 월드컵으로 불리는 스즈키컵에 이어 60년 만에 동남아시안게임 축구 우승을 일궈낸 ‘박항서 매직’이 베트남을 축구 열풍에 몰아넣으며 신한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축구 하나로 1억의 베트남인을 하나로 묶은 것도 모자라 한국 상품에 대한 베트남인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수출 증대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을 찾는 베트남 여행객의 숫자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축구는 단지 스포츠 종목의 하나일 뿐이지만 실제로 굴뚝 없는 공장처럼 경제와 결합, 글로벌 마케팅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축구는 전 세계 수십억 명 시청자와 잠재 소비자를 보유한 거대 마케팅의 장이기도 하다. 4년마다 열리는 FIFA 월드컵에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스폰서십을 하기 위해 줄을 서는 이유도 바로 축구 자체가 가장 큰 광고 매체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아시안게임 우승 등 각종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고 손흥민과 황의조 같은 선수들이 세계 최고 클럽에서 활약, 축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축구 관련 마켓의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동네마다 하나씩은 조기축구회가 있다고 할 정도로 사회체육 분야에서도 축구는 동호회 숫자가 타 종목을 압도한다. 학교에서도 축구는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클럽이고 각종 사회단체나 기업에서도 축구를 통해 친선과 화합을 다질 만큼 축구의 저변은 확대일로에 있다. 그런 만큼 축구와 관련해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인재의 필요성은 높아지고 있으나 실제로 이를 양성할 학과는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축구를 단순히 취미 차원이 아닌 직업으로서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면 미래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 축구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축구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다. 물론 소질도 중요하다. 주변에서 축구 마니아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열정을 갖고 있다면 금상첨화다. 축구를 사랑하는 것이 운동으로서 의미도 있다. 하지만 경기에 대한 분석능력과 함께 경제적 측면의 마켓을 보는 안목도 필요하다. 교과목 가운데는 당연히 체육 과목이 중요하다. 그에 못지않게 영어 같은 어학 과목에도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축구 같은 글로벌 스포츠는 선수가 아니라도 스태프나 에이전트 또는 행정을 담당해도 어학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능력과 함께 조직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도 필요하다. 학생회나 동아리에서 임원을 맡아 책임감을 갖고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안동과학대학교 축구과
안동과학대학교 축구과

- 축구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문명이 발전할수록 사람들은 건강에 관심을 갖는다. 만고불변의 진리이지만 건강의 요체는 운동이고 그래서 사람들은 스포츠에 열광한다. 수많은 스포츠 종목 가운데 축구는 단연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제 축구는 단순 운동경기 차원을 넘어서 건강을 지키는 웰빙 스포츠로 인식되고 있다. 남성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축구 경기가 이젠 FIFA 월드컵 여성대회도 세계적으로 관심받고 있다. 축구를 중심으로 각종 산업생태계와 인프라가 확충되고 있다. 스마트폰이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통합했듯이 축구가 글로벌 스포츠와 산업을 융합,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있다. 축구는 이제 스포츠를 뛰어 넘어 글로벌 문화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 축구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교양과목은 사회봉사, 기업가정신, 취창업역량개발 등을 배운다. 전공과목은 운동생리학, 축구기초, 축구종합전술, 선수스포츠 심리훈련지도, 경기판정, 축구실전기술, 선수체력평가, 스포츠사회학, 선수스포츠 안전지도, 경기자료기록, 축구실전연습, 트레이닝방법론, 경기자료분석, 축구포메이션실습 등의 과목을 배운다. 이를 통해 축구 관련 전문기술을 함양, 실제 경기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축구의 과학화와 이론의 체계화를 위한 전문기술능력, 세계화와 정보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축구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국가자격증으로는 국가 생활(경기)지도자 자격증(문화체육관광부), 실기교사 자격증(교육부)이 있다. 민간자격증으로는 스포츠 에이전트(FIFA), 축구심판 자격증(KFA), 지도자 라이센스(KFA·AFC), 선수 트레이너, 레크리에이션, 유아체육지도자, 노인체육지도자, 특수체육, 스포츠 마사지, 발건강관리, 자세교정사, 체형관리운동사, 스포츠 테이핑, 건강운동사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축구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요?
"전문축구선수(K리그 프로축구단, N리그 실업축구단, K3 실업축구단, 직장축구팀, 일본·동남아 프로축구, 실업축구단 취업)를 비롯해 △축구지도자[A라이센스(대표팀·일반 대학), B라이센스(중·고등학교), C라이센스(초등학교·유소년 클럽)] △축구심판[FIFA Referee(국제축구연맹 주최 국제대회 참가), K리그 심판(한국프로축구연맹대회 참가), 1급·2급·3급 심판(대한축구협회 주최 각종대회 참가)] △경기분석관(각급 대표팀 분석관, 프로축구단 분석관, 실업축구단 분석관, 대학축구팀 분석관, 고등학교·중학교 축구팀 분석관, 스포츠팀 분석관) △재활트레이너(각 스포츠 종목 프로선수·실업선수, 엘리트 선수, 생활체육선수 재활치료 전문가 활동) △FIFA Agency(국내 및 국외 프로축구선수 스카웃 및 관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축구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축구과는 안동과학대학교와 문경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