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강의 질 낮아 학생들·교육자 피해도 있어
“정부와 대학 학생들에게 사과하고 지원 충분히 하라”

한 대학 근처 카페에서 원격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 (싸진= 한국대학신문DB)
한 대학 근처 카페에서 원격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 (사진= 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이 원격수업 장기화에 대한 정부와 대학의 대응 방안을 비판하고 나섰다.

한교조는 27일 ‘원격수업 장기화에 대한 한교조 성명서’를 통해 “‘정상수업’을 ‘집합수업’이라 부르면서 정부의 대처 능력이 예측 가능한 교육 영역에서 충분히 발휘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격강의로 인한 교·강사 추가 노동 보상 △정부와 대학의 원격강의 폐해 사과 및 대책 마련 △2차 추경에 고등교육 비상지원비 반영 △원격강의 상설화 시도 중단 △학생 수업권 침해 해결 △강사들에 원격강의 동영상촬영 기자재 지원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15~16주의 수업기간과 10~11주의 방학기간으로 구성된 대학의 학기를 방학까지 고려해 최대 11주까지 개강을 연기할 수 있음에도 섣불리 개강하고 원격수업을 진행했다는 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원격수업의 질이 대면수업보다 떨어지는 상황에서 학생들은 열악한 수업을 감내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등교육 과정에서 익숙하게 활용하던 인강의 완성도에 못 미치는 콘텐츠와 질문 및 피드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원격강의의 폐해로 꼽았다. 거기에 잇따라 나오고 있는 학생들의 등록금 환불 주장에도 힘을 실어줬다.

뿐만 아니라 교육자 입장의 어려움도 토로했다. 한교조는 “교육자 입장에서는 강의실 수업과 비교도 할 수 없는 막대한 추가 노동을 수행해야 한다”면서 “일부 대학은 강의실 공간 제약이 없으니 수강인원제한 포기를 압박하는 등 고통이 이중, 삼중으로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사례가 그간의 비용절감을 위해 논의돼 온 원격강의로 확대되는 것을 경계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정상수업을 대체할 만한 시스템은 없다는 점을 절실히 깨달았다”며 “원격강의의 신기루에 대학의 소중한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라”고 겨옥했다.

다만 한교조는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는 폐단 속에서도 원격수업이 지속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이에 대한 정부와 대학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과 사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