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코로나19 전문대 대응 조치계획서’ 포함 ‘공동건의문’ 전달
‘학사 운영 자율성’ ‘원격수업·방역물품 지원’ ‘국고지원 제한대학 지원방안’ 등 건의

지난해 부산에서 열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임시총회에 모인 136개 전문대학 총장단의 모습. (사진=한국대학신문DB)
지난해 부산에서 열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임시총회에 모인 136개 전문대학 총장단의 모습.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전국 전문대학 총장단이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전문대 학생들의 안전 보장과 정상적인 학사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계획서를 교육부에 26일 전달했다. 다만 이와 함께 총장단은 이를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도 공동 건의문을 통해 내놨다.

이날 채택한 ‘공동 건의문’에는 △학사 운영의 자율성 보장 △병원 등 현장실습기관 폐쇄를 감안, 실습시간의 탄력적 조정 △온라인 원격수업에 필요한 재정 지원 △마스크, 세정제 등 방역물품 지원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사업 평가 면제 △국가장학금Ⅱ유형의 예산 증액 △재정지원사업 제외대학 비용 지원 등을 건의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전문대학 대응 조치계획서’에는 전문대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정상적인 학사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공동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 전문대학 총장단은 “코로나 19 사태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법정 의무 수업시수를 준수하며 교육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며 “현장중심의 실무교육과 최소한의 직업교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해 법정의무 수업시수가 준수될 수 있도록 수업 종강일을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총장단은 이어 “대면수업일은 대학별 여건과 교과별 특성에 따라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것”이라며 “다만 코로나19 사태의 진행 상황과 정부의 시책을 고려해 대면수업일을 당초 4월 6일에서 4월 13일로 연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공동 노력을 조속하고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이날 총장단이 전달한 ‘공동 건의문’ 역시 교육부가 수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총장단은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개별 전문대학의 교육과정 운영 등 학사 운영에 대해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시행한 것을 전적으로 인정하고 보장해야 한다”며 “사태 수습이 진전돼 대면수업이 실시되더라도 상당수의 수업을 대단위 수업으로 변경하는 등의 조치가 불가피한 점을 고려해, 원격수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재정 지원을 건의한다”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병원 등 현장실습기관 폐쇄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시책 등에 따라 현장 실습수업이 중단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관계부처 간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각종 자격·면허 시험 관련 실습시간이 탄력적으로 축소 조정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대면수업과 현장실습을 진행할 때 필요한 ‘방역 물품’에 대한 지원도 이번 건의에 포함됐다. 총장단은 “현장실습 운영에 필요한 마스크와 세정제 등 방역물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주길 바란다”며 “대면수업을 재개한 경우에도 예상되는 방역 물품의 수요 급증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방역물품 구입 채녈을 확보해 줄 것을 건의한다”고 전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보고서 제출기한이, 1유형을 기준으로 봤을 때 어느덧 다음달로 다가왔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두 차례 미뤄지긴 했지만, 전문대학 입장에서는 감염병 대응과 정부 재정지원사업 준비를 병행하는 것이 힘들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다.

박주희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회장(삼육보건대학교 기획처장)은 26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국가 재난 시국이기에 대학들은 연차평가 보다 학생과 교직원, 대학의 안전을 가장 우선해야 할 때”라며 “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방 대학, 국고지원을 받지 못해 재정력에서 달리는 대학 등 현재 코로나19 대응만으로도 상황이 너무 어려운 전문대학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이날 총장단은 전문대학을 대표해 공동 건의문으로 정부에 이에 대한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대책이 반드시 나와야 할 것이라는 점을 거듭 주문했다.

총장단은 “전문대학이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혁신지원사업 등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평가를 면제하고, 일반지원사업으로의 전환 등 대학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사태의 대응에 많은 재원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국가장학금Ⅱ유형의 예산을 대폭 증액하되 대학의 대응자금을 한시적으로 유보하는 등의 조치도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 대응과정에서 재정지원을 받지 못하는 전문대학이 재정적으로 가장 어려운 상태인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며 “학생들을 위한 원격수업과 현장실습 등에 소요되는 비용이 우선 이들 대학에 지원될 수 있도록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해 줄 것도 건의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