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 첫 적용, 형식은 큰 변화 없어
출제범위 일부 변화 주의, 수학(가) 기하 제외 등

(사진=한국대학신문DB)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사상 처음으로 12월에 치러지게 된 ‘2021학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얼개가 수능 연기사실과 더불어 공개됐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은 올해 12월 3일 실시되는 2021수능 시행 기본계획을 31일 발표한다고 이날 밝혔다. 

올해 수능의 특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되는 시험이라는 데 있다. 한국사 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과목 출제는 새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평가원은 “새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수능을 출제한다. 시험이 끝난 후 문항별 성취기준 등 교육과정 근거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했다. 

새 교육과정이 적용되지만, 시험 형태는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다. 현 정부가 교육과정 변경에 발맞춰 대입제도와 수능체제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결정을 1년 유예했기 때문이다. 2021학년 수능 체제를 바꾸기 위해 주어진 발표 마감시한은 2017년 8월. 하지만 당시 교육부는 여른을 제대로 수렴하지 못했고, 수능체제 개편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것을 이유로 결정을 미뤘고, 결국 2018년 8월이 돼서야 대입·수능 개편안을 내놨다. 때문에 EBS 연계율 조정, 제2외국어/한문 절대평가 등이 전면 시행되는 2022학년 수능과 달리 올해 시행되는 2021학년 수능은 지난해 수능과 유사한 체제로 시행된다. 

시험 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한문의 6개 영역으로 구분된다. 수학은 가형과 나형 중 하나를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필수응시 영역인 한국사 이외 나머지 영역에서는 일부만 골라 응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시험 체제는 지난해와 사실상 동일하지만, 출제범위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국어의 경우 문법 영역이 언어와 매체 중 언어로 바뀌고, 수학의 경우 가형은 기하를 출제 범위에서 제외하며, 나형은 수학Ⅰ에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등이 추가됐다.

EBS 연계율은 올해까지 70% 수준으로 유지된다. 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를 기준으로 한다. 영어영역은 동일한 지문 출제 시 학생들이 한글 해석본을 암기해 문제를 풀 수 있기에 간접연계와 직접연계를 혼용하는 방식을 유지한다. 대의 파악이나 일치하는 내용 찾기 형태 문제에서 EBS 지문과 소재는 같지만 구체적인 지문은 다르게 출제하는 것이 간접연계 방식이다. 

올해로 4년차를 맞는 영어영역 절대평가 방식도 고스란히 이어진다. 평가원은 “학생들의 균형있는 영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 수업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절대평가를 유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필수 응시영역인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는 경우 수능성적이 무효 처리되는 것도 지난해와 같다. 한국사에 응시하지 않으면 성적이 무효처리될 뿐만 아니라 성적 통지표도 받을 수 없다. 평가원은 “필수로 지정한 한국사 영역은 변별이 아닌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라며 “수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할 계획”이라고 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에는 응시 수수료를 면제받거나 환불받을 수 있다. 국민기초생활 수급자나 법정차상위 계층 등에는 수수료가 면제된다. 경제적 부담과 교육비 부담 등을 낮추기 위한 환불 제도도 마련돼 있다. 평가원은 7월 20일 발표할 시행 세부계획을 통해 수수료 환불·면제 제도의 구체적인 실시 방안과 절차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응시원서 접수 및 교부는 9월 3일부터 18일까지 16일간 실시할 예정이다. 재학 중인 고교에서 일괄 접수가 이뤄지는 고3과 달리 이미 졸업한 N수생들은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검정고시 합격자도 마찬가지다. 

접수 시에는 응시원서, 여권용 규격 사진 2매, 응시수수료 납부 영수증, 신분증 등을 제출해야 하며, 주소지 이전 등으로 출신 고교 밖 시험지구에서 시험을 응시하는 경우에는 졸업증명서와 초본 등도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