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정신건강과 대학생활 적응력 키워

비대면 심리상담을 실시하고 있는 학생상담인권센터
비대면 심리상담을 실시하고 있는 학생상담인권센터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권대봉)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학생들을 위한 비대면 심리상담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며 불안, 우울 등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어 인천재능대는 정서 안정 및 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특별 대책으로 비대면 상담 프로그램을 펼치기로 했다.

새롭게 준비한 상담 프로그램 ‘마음방 똑똑’은 SNS를 통해 비대면으로 이뤄지며 신입생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함께 풀어나가는 프로그램이다.

학생상담·인권센터에서는 대학 유튜브 채널에 대학 생활과 관련된 유용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한 1대1 상담도 진행한다.

또 다른 프로그램인 ‘토닥토닥 365’는 기존의 내방상담 위주로 진행되던 상담의 채널을 전화상담, 온라인상담 등으로 확대한 상담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대학 생활, 개인적인 고민 등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만큼 진솔한 소통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윤주 학생상담·인권센터장은 “감염병 장기화로 인한 스트레스, 불안 등의 정서적 어려움과 혼란을 경험하는 학생들에게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정보와 전문상담을 제공함으로써 정서적인 안정감과 소속감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재능대는 2020년부터 기존의 학생상담센터를 학생상담·인권센터로 기능을 확대하며 학내 구성원간 존중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