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정문.
충북대 정문.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가 환경부에서 공모한 ‘충북녹색환경지원센터’ 사업에 1일자로 선정됐다.

이로써 충북대는 2년간 13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으며, 환경공학과를 필두로 충북의 환경문제 해결을 통해 거점국립대학으로서의 책무를 다할 방침이다.

충북대는 충북녹색환경지원센터를 설립해 대학, 연구소, 기업체, 민간단체, 행정기관 등의 환경역량을 결집시켜 충북지역 환경 관련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환경 관련 분야 경쟁력 강화와 지역 환경 균형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지역 내 △지역 환경개선과 보전을 위한 조사·연구 및 환경기술개발 △환경기술정보 및 기초자료의 수집, 환경산업체 지원 △환경기술의 국제 교류 및 환경산업체 지원·협력 △녹색 성장을 위한 환경교육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최근 심화되고 있는 충북지역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 문제 해결 필요성과 금강·한강수계 수질관리 필요성의 증대, 그리고 도민의 생활환경 문제 해결 요구 증가에 따른 해결책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충북지역내의 환경오염 유발인자 저감 및 예방, 환경기술개발 및 중소기업 등으로의 보급 전파, 충북 산업의 활성화, 그리고 도민 환경복지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녹색환경지원센터는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지원법에 의해 1998년부터 환경부가 지정·운영하는 연구기관으로, 지역 내 대학과 연구소, 기업체, 민간단체, 행정기관 등의 환경역량을 결집하고 지역환경 개선을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