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기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배상기 가톨릭대 겸임교수
배상기 가톨릭대 겸임교수

이제 4월 15일이면 국회의원을 뽑는 날이다. 정당마다 많은 국회의원 후보를 공천했고 유권자인 우리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우리는 그들 중 한 명을 선택해국회의원으로 뽑아야 한다. 우리가 선출하는 국회의원은 우리가 월급을 주면서 우리를 위해서 일하라고 맡기는 것이다. 적합한 인물을 뽑으면 우리를 위해 충실히 일하겠지만, 적합하지 않은 사람을 뽑으면, 그는 4년간 엄청난 특권과 특혜를 누리면서 우리 위에서 권력자로 군림하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많은 실망과 좌절, 그리고 화를 유발할 것이다.

필자는 고용주의 눈으로 후보자를 검증하고 가장 적합자를 국회의원으로 뽑아야 한다고 본다. 우리가 고용주의 눈으로 후보자를 검증하는 방법은 일반 기업에서 하는 대로 따라 하는 것이다. 우선 기업에서 제출한 서류를 검토하는 것처럼 후보자의 홍보물을 통해 이력을 확인한다. 확인하는 내용은 보통 기업에서 제시하는 자기소개서의 질문 내용을 활용하면 충분할 것이다. 또 필요하다면 인터넷을 통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그리고 기업에서 면접하는 것처럼 후보자를 가상으로 면접하는 것이다.

대졸자들이 가장 입사하기 원하는 S 전자의 자기소개서는 3가지 질문이다. ①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이루고 싶은 꿈 ② 성장 과정을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③ 최근 사회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와 자신의 견해이었다. 또 다른 S그룹의 자기소개서는 “① S 기업 및 해당 분야 지원동기 ② 직무 관련 경험(프로젝트 등) ③ 회사에 제시하고 싶은 자신의 모습 ④ 본인의 능력개발을 위한 과거와 현재의 노력 및 미래의 계획” 등이었다.

공기업 중의 하나인 K 공사의 자기소개서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지원 분야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받은 학교 교육 또는 직업교육 ② 지원 분야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력 또는 관련 활동을 수행한 경험 ③ 최근 3년 이내에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고 체계적인 과정이나 절차를 통해 극복한 경험의 과정과 결과 ④ 최근 3년 이내에 조직(팀, 동아리 등)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다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귀하가 얻은 것 등이었다.

이러한 기업들의 자기소개서 질문 내용 중에서 필자는 4가지로 정리하여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는 국회의원이 되고자 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둘째는 직무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노력은 어떠한가? 셋째, 지원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는가? 넷째, 최근에 팀을 위해 공헌한 경험은 무엇인가? 등이다. 이 4가지 검증 질문 중에 더 중요한 것이라면 셋째와 넷째의 질문이다.

직무 수행에서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을 통해서, 후보자의 업무 추진력과 문제해결력, 그리고 다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알 수 있다. 후보자가 다른 사람과 함께 협력하는 역량도 볼 수 있다. 국회는 여당과 야당이 함께 일하는 곳이다. 그런데 상대 당의 정책을 대안없이 비난만 하거나 인신공격성 언행을 한다면 국가가 제대로 발전할 수 없다. 비록 다른 당의 정책이지만, 잘한 것은 잘했다고 칭찬하고 받아들여 협력할 수 있는 아량은 국회의원으로서 아주 중요한 역량이다.

팀을 위해 공헌한 경험을 통해 후보자의 인성을 아주 쉽게 볼 수 있다. 팀이 어려울 때 후보자가 어떻게 희생했는지를 알게 된다면, 그가 국가를 위해 일할 사람인지 자신의 안위와 자신의 정당만을 위해 일할 사람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을 위해 일하기를 바란다.

국회의원 선거는 우리가 섬기고 우리를 지배할 권력자를 뽑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미래와 우리의 삶을 발전적으로 지켜줄 일꾼을 뽑는 것이다. 후보자가 입고 있는 화려한 점퍼 색깔이나, 지역, 나이, 또 다른 프레임에 갇혀서 적합하지 않은 인물을 뽑지 말자. 고용주의 입장으로, 고용주의 눈으로 후보자를 면접하여 가장 적합한 후보를 국회의원으로 뽑자. 그래야 국회의원이 권력자가 아닌 일꾼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살길이며 우리 자신을 사랑하는 길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