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구 학생처장협의회 회장 인터뷰
학생과 학교 연결하는 '다리'역할 충실
원격강의 두고 '시끌' 학생 안전 '최우선'

최준구 전국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 회장
최준구 전국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 회장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대학의 많은 부·처가 학생들의 학업 증진과 편의를 위해 애쓰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학생처는 학생들과 최고로 근접해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생처는 총학생회를 비롯해 학생들의 안건과 요구사항을 모으고, 대학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학교 상황에 맞게 조율해 학생들이 최적의 상태에서 캠퍼스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노력하는 곳이다. 학생처장들의 모임인 학생처장협의회는 학생복지 및 학생지도와 장학 등에 관한 정보를 교류하고, 학생활동의 현안에 대한 제도 개선을 위해서 만들어진 협의체다. 

최준구 극동대 방사선학과 교수는 작년 12월에 전국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되어 192개교 회원대학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자리를 맡고 있다. 최 회장은 2018년부터 전국 학생처장협의회 부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회장직 임기는 기본 1년이나, 최대 2년까지 가능하다.

최 회장의 임기 초기는 ‘코로나19’와 시작한 것과 마찬가지다. 최 회장은 “지금쯤이면 여름 하계 협의회 세미나 개최를 위해서 임원들과 모여서 회의 일정을 잡을 시기인데 안타깝다”며 운을 뗐다. 학생처장협의회는 협의회 단체 중에서도 처장들의 결속력이 높은 협의체로 알려져 있다. 매년 연수 형식의 동계·하계 세미나를 2박 3일간 진행하며 학생처 간의 정보교류에 힘쓴다. 학생들의 장학 지원, 학생 활동, 학업 관련 편의 증대 등의 사안들을 가지고 각 회원대학의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최 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상황의 여의치 않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각 학교 학생처장이 모두 원격 강의를 해야 하는 교수들이다 보니 협의회 회의도 화상으로 진행할 것 같다”며 학생처장협의회의 시계는 멈추지 않았음을 피력했다. 

최 회장은 학생처가 학생과 학교를 연결해주는 ‘다리’라고 여겼다. 학생처장협의회는 그 다리를 튼튼하게 만드는 상생의 자리다. 이를 위해 협의회 차원에서 교육부와 소통하며 학교 현장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특히 개강 시기 논의와 온라인 강의 수업에 대한 규제 부분은 코로나19 국면에서 최대 이슈가 되어 있는 터라 학생처의 역할은 더 도드라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최 회장은 “교육부의 개강 연기 권고 및 감염예방 가이드라인 제시, 온라인 강의 운영 지침들은 협의체의 의견을 수렴한 뒤 내린 결정”이라고 말하며, “현재는 모든 결정을 신속하게 하느라 이견 조율이 100% 원활하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평가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는 그 누구도 원하지 않았던 사태며 대학 구성원들이 서로를 배려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다만 최 회장은 이번 사태를 그저 ‘모든 일은 지나간다’ 식의 땜질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국가적 재난 사태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이번 코로나19를 시행착오의 과정으로 삼아 잊지 않고 ‘대응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온라인 강의 비율을 규정하는 일부터, 하드웨어 부분의 지원까지 학교에만 전적으로 책임을 지울 것이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등록금 반환 요구에 대해서는 “한 번은 언급될 수밖에 없는 문제”라며 해당 의견을 제시하는 학생들의 마음도 이해는 간다고 이야기했다. 다만 “교육부·대교협·총학생회연합 등이 현재 논의 중에 있고, 구성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이 제시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사태는 학생처장협의회 차원에서도 여러 대안을 고민하는 상황이다. 가령 실습·실험 위주의 수업을 10인 이하로 진행한다는 대학도 있고, 아예 1학기 전체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는 대학도 있다. 최 회장은 “가깝게는 5월, 늦게는 6월경 등교가 가능한 상황이 되면 ‘집중수업’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집중수업은 주당 2~3시간 들어야 하는 수업을 집중적으로 5~6시간으로 배정해 짧은 시간 동안 교과를 소화하는 방법이다. 이는 교육부의 권고 사항이기도 하다. 

최 회장은 “실습수업이 가능하다면, 교육부가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서 대면수업 가이드라인을 학생처장협의회와 논의를 거쳐 설정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대면강의를 떠올릴 때 ‘수업 중인 교실’ 방역 관리만을 떠올리게 되지만, 사실은 학생들이 등교하는 등굣길부터, 수업 준비물을 챙기느라 들르는 여러 가지 동선까지 고려해야 한다. 대면강의의 이점은 많지만, 학생처로서는 학생들의 안전보다 우선인 것은 없다는 데는 변함이 없었다. 만일 한 명이라도 확진자가 발생하면 학교 폐쇄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 회장은 “초·중·고의 경우는 지역 기반으로 교육 범위가 한정되어 있지만, 대학은 지역을 오가기 때문에 학생들이 전파자가 될 수도 있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으로서는 등교가 어렵다고 판단했다.

최 회장에게 이런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이 가졌으면 하는 마음가짐이 있냐고 질문하자, ‘공동체주의’와 ‘다양성 존중’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나 “남을 배려하고 베푸는 것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최 회장은 이번 사태와 같은 어려움 속에서는 “‘개인의 피해’에만 치중해 있지는 않을까”하는 우려도 있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가령 국가 장학금 액수와 상관없이 대한민국의 학생이라면 그 권리를 자유롭게 누리되,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구성원이라는 인식도 자각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협의회 차원에서도 지금의 대학 교육이 ‘개인의 성공’에만 치우쳐 있지는 않은지 항상 경계하고 있다”며 “대학 교육이 ‘나’를 생각하는 만큼 ‘공동체’도 소중하다고 여기는 생각을 키워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처장협의회는 교육부와 지난 1월 대면 회의를 통해서 개강 시기에 대해 논의하고, 코로나19 사태가 심각으로 격상된 뒤에는 화상으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그 결과 선제적으로 학교 행사(졸업식·입학식·오리엔테이션 등)를 취소할 수 있었고, 안전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 최 회장은“각 학교 학생처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이번 사태를 잘 이겨낼 수 있을 것이고, 다시금 대학 환경을 재정비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허정윤 기자 grow@unn.net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