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력산업 맞춤 ‘기술닥터제’ 본격 도입…1대1 현장 밀착형 문제 해결
지방대, 테크노파크 지역특화센터, 지역 출연연구기관 중심 운영 계획
이달 말 참여기관 선정결과 발표 목표…지방대, 지역 출연연, 지역특화센터 경쟁 중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그동안 지역 주력산업을 키우기 위해 지방대학들이 중심이 돼 지역 중소 제조기업의 기술 컨설팅이 진행되던 시스템이 확 바뀐다. 정부가 ‘기술닥터제’를 도입해, 테크노파크 지역특화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중소기업들의 기술사업화를 돕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다음달부터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을 통해 14개 비수도권 지역주력산업분야 중소 제조기업을 지원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약 960개 중소기업이 대상인데, 시제품제작부터 기술컨설팅, 제품인증 등 기술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중기부의 지역기업 지원은 지방대학 등 지역혁신기관을 통해 진행됐다. 하지만 수요기업에 대한 사전 진단이나 컨설팅 없이 추진되면서, 최종 성과물에 대한 수혜기업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중기부는 지난 2009년부터 2019년까지 경기도가 6670개 중소기업에게 8500여 건의 기술애로 해결을 지원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던 ‘기술닥터사업’을 벤치마킹해 이번 사업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유동준 중기부 지역기업육성과장은 “이달 말 선발 결과를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전국 테크노파크의 지역특화센터를 비롯해 지방대와 지역 출연연구기관 등이 지역 혁신자원으로서 경쟁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발된 혁신자원들은 다음달부터 지역 기업의 기술애로를 1대1 맞춤형으로 지원하게 된다. 이들 기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 서비스가 제공될 전망이다. 지역기업의 높은 성과 창출은 물론 지역산업의 경쟁력 강화, 정책 지원의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닥터제’는 산학연 연계 강화를 핵심으로 설계된 사업이다. 사전 기업애로 발굴부터 기술닥터 매칭까지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짜여졌다.

유동준 지역기업육성과장은 “전국 지역특화센터 52곳과 지방대, 지역 출연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기술전문가 그룹을 이달 말 구성할 것”이라며 “이들이 직접 중소 제조기업과 연결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의 기업진단을 통해 해당품목 지원뿐 아니라 지역 내 혁신자원을 연계 지원하고, 사후관리까지 보강해 기업의 사업화 애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중기부는 밝혔다.

유동준 과장은 “앞으로도 지역 주력산업 중소 제조기업의 기술애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업지원 서비스를 계속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