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장애인·비장애인 정보격차 감소 노력”

[한국대학신문 이다솜 기자] 조선대학교(총장 민영돈) 특수교육과 김영일 교수가 최근 대통령 소속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에 위촉됐다.

시각장애 1급인 김영일 교수는 지난 2001년 조선대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전임강사로 임용되면서 조선대 강단에 섰다.

김 교수는 지난 2011년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소장으로 임명됐다. 당시 시각장애인이 중앙부처 개방형 과장직에 임용된 것은 첫 사례여서 세간의 눈길을 끌었다.

이후 2012년 김 교수는 국립장애인도서관장으로 임명돼 2014년까지 장애인도서관 서비스, 장애인 정보 접근권 향상 등 수요자 중심의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헌신해 왔다.

이밖에도 김 교수는 (사)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이사장, 전국특수교육과협의회 회장직 등을 역임하며 장애인 인권 신장과 특수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이번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도서관계의 현안인 △도서관법 전면 개정 △사서 자격제도 개선 △남북 도서관 교류 방안 모색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람중심 도서관 정책 개발 등을 지원하는 도서관계, 4차 산업, 언론홍보, 출판, 장애인 분야 등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제7기 위원들의 임기는 오는 2022년 4월 8일까지 2년이다.

김영일 교수는 "빠르게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정보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며 "도서관정보정책위원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장애인들의 교육 문화활동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