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태 지음 《일상생활 논리》

[한국대학신문 이다솜 기자] 동아대학교(총장 한석정) 철학생명의료윤리학과 박영태 명예교수가 《일상생활 논리》를 최근 출간했다.

일상생활 논리는 일반인 및 철학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논리학 기본서다. 일상생활에서 논리적 사유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사유하는 역랑을 강화하고 올바른 정보와 거짓된 정보를 판별할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과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이 책 1부는 논리와 사유, 논리학 기본용어와 주요 개념을 살피고, 2~4부는 올바른 논리와 잘못된 논리를 분석 판단할 수 있는 평가 기준으로서 고전 논리학에 근간한 연역논리와 귀납논리, 기호논리학 추리 규칙을 다루고 있다. 각 부문마다 일상생활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며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상세한 풀이와 해답도 함께 제시해 논리학 학습서 기본에도 충실하다.

박영태 명예교수는 “인터넷 발달로 정보 접근이 쉽고 정보량도 많은 이 시대에 일상생활에서 논리적 분석은 매우 필요하다”며 “동아대 교양교과목 ‘논리와 사유’와 ‘일상생활 논리’를 위해 집필한 이 책이 NCS(국가직무능력표준)와 PSAT(공직적격성평가) 등 많은 학생들의 국가공무원 시험과 기업 공채 준비에도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박 교수는 한국과학철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법학적성시험(LEET)과 공직적격성평가(PSAT), 입법고시(PSAT) 등 출제위원단에도 여러 번 참여했다. 2019년 8월 동아대 정년퇴직 후 명예교수로 활동 중이다. (서광사, 2만3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