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입문을 가장 쉽고 빠르게… 예비 단계 첫걸음부터 초·중·고급의 수준별 학습
온라인 강의, MP3, 동영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해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 출판문화원이 한국어 교재인 《경희한국어(경희한국어 교재편찬위원회 지음)》 시리즈를 출간했다.

《경희한국어》는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도록 첫걸음, 초급, 중급, 고급 등 단계별로 구성했다. 단계별 문법,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를 통해 언어 습득에 필요한 역량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다.

《경희한국어》는 한국 문화와 한국 언어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학습서로,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실제적이고 다양한 연습과 활동으로 구성했다. 일상생활, 쇼핑, 여행, 음식과 문화 등 각 상황에 맞는 어휘, 표현, 문법 등을 일목요연하게 연계 정리했고, 삽화와 사진, 영어 번역을 담아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다. 교재와 함께 MP3, 동영상, 온라인 강의, 모바일 학습 지원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등을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책은 예비 단계인 ‘첫걸음’ 1권과 ‘초급’ ‘중급’ ‘고급’ 각 6권, 총 19권으로 구성했다. 초·중·고급은 핵심 문법의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 ‘문법’을 따로 만들었으며, ‘듣고 말하기’와 ‘읽고 쓰기’를 유기적으로 통합해 한국어 이해와 표현을 동시에 습득하도록 했다. ‘문법’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는 각각 2권으로 나누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하도록 이끈다. 집필에는 한국어 학습 전문가 34명이 참여했다.

《경희한국어》는 ‘문법’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로 나뉘어 있지만 문법·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한다.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에서는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기능을 소개하고, 각 단원에서 사용하는 어휘와 필요한 연계 문법을 제시한다.

각 단원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삽화나 그림, 텍스트를 제시해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새로 나온 어휘와 표현을 정리해 학습자의 어휘력 신장에 도움을 준다. 삽화의 등장인물은 한국·터키·프랑스·베트남·미국·중국·러시아·스웨덴·일본·에티오피아·싱가포르 등 다양한 국적을 가진 학생, 회사원으로 설정했는데, 학습자가 직접 등장인물이 되어 말하는 활동 등을 구성해 흥미를 극대화했다. 마지막으로 각 단원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 반복 학습 효과를 높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