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16세기에 월터 롤리 경은 “바다를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지구 면적의 2/3를 차지하는 바다는 식량과 에너지 자원의 보고(寶庫)로 엄청난 해양생물과 석유나 천연가스 등 천연자원의 매장량도 넘쳐난다.

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식량과 에너지의 소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은 바다일 수밖에 없다. 바다는 과거처럼 어선이 물고기를 잡아서 수산물을 제공하는 전통적 역할에서 벗어나 해양건설, 해양생물, 해양탐사를 비롯해 크루즈를 비롯한 관광과 해운업 같은 물류 특히 식량자원, 해양 에너지와 관련된 신산업분야의 급격한 성장으로 세계자연기금(WWF)은 바다의 직·간접적 경제효과가 2015년 기준으로 2조 5000억달러(약 286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일례로 우리나라의 독도 수역에 광범위하게 산재된 미래의 에너지인 가스 하이드리이트의 매장량은 우리나라가 30년 이상을 쓰고도 남는다고 추정할 정도의 천문학적인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같은 해양산업은 2020년 이후부터는 시장규모가 약 41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양은 육상이 아닌 특수한 환경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해양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해양물리, 해양생물, 해양환경 등 기초해양과학을 비롯해 건설, 토록 수중공학 및 잠수의학 등 응용과학이 총동원돼야 한다. 해양산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은 다른 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크다. 해양산업은 튼튼한 조선산업을 기반으로 성장한다. 조선해양 분야는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중심으로 기초기술에서 응용기술 등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조선해양 분야는 우리나라가 현재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가 예상되는 핵심산업분야다.

- 조선해양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전문적 기술은 대학에 진학해서도 얼마든지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해양을 통해 이뤄지는 다양한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구조물에 대한 관심과 함께 가능하면 기본적인 설계와 제작 경험도 필요하다. 건강한 신체와 함께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동작도 갖춰야 한다. 또한 해양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활동한다는 점에서 문제 상황이 주어지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성도 필요하다. 직업의 특성상 혼자하기보다는 팀 단위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규율과 질서 그리고 공동의 가치를 중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조선해양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조선해양산업은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 그 중에서 용접이나 기계설비는 국가기간전략 산업직종으로 선정됐고 비파괴 검사, 해양 조사는 미래 신산업직종으로 선정됐을 정도로 직업 전망은 매우 밝다. 무엇보다도 4차 산업혁명으로 많은 직업이 사람 대신 인공지능이 노동력을 대체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조선해양산업 분야는 물리적 요소, 환경적 요소 등을 고려할 때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감각이 필요하다. 따라서 인공지능이 접근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직업적 안정성도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조선해양산업이 발전하면서 조선해양 관련 건설 시공액과 발주량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점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 조선해양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교양과목으로 모스마스터, 엑셀활용, 영어회화,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능력 등을 배우고 전공이론으로는 조선공학개론, 재료역학, 선박구조의 이해, 선박기본계산, 선박생산공학, 조선해양NIE, 모토보트 설계, 해전사 등을 배운다. 전공실습으로는 선체건조실습, 선박제도, 요트설계실습, 유체역학실습, 선박용접실습, 선박절단실습, 선박의장설계실습, 조선해양CAE실습, 선박구조설계실습, 선박배관생산설계실습 등이 있다."

- 조선해양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조선 산업기사, 산업안전 산업기사, 기계설계 산업기사, 용접 산업기사, 방사선 비파괴검사 산업기사, 자기 비파괴검사 산업기사, 초음파 비파괴검사 산업기사, 침투 비파괴검사 산업기사, 와전류 비파괴검사 산업기사, 누설 비파괴검사 산업기사, 해양조사 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조선해양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선박건조 분야, 선박기계 분야, 철구조물 제작분야, 일반 및 운반기계제작 분야, 해양구조물건조 분야, 선박 및 일반 구조물 설계 분야, 항만/물류 관련 분야, 특별히 해군 기술부사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조선해양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조선해양과는 인하공업전문대학에 개설돼 있다. 유사학과로 거제대학교에 조선해양공학과가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