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에 다국어 확장 기능 구현, 동영상 플레이어 다국어 자막 기능 탑재

경희사이버대 사회교육원이 운영하고 있는 비학위과정 LMS.
경희사이버대 사회교육원이 운영하고 있는 비학위과정 LMS.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가 ㈜아이맥스소프트(대표이사 조인상)와 함께 비학위과정 부문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이러닝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이로써 경희사이버대는 온라인 학습, 학습관리를 위한 LMS(학습관리시스템), 웹사이트, 동영상 플레이어 및 서버 등 하드웨어까지 클라우드 방식으로 구축했다. 경희사이버대는 해당 시스템을 활용해 올 2월부터 여러 기관에 온라인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은 새롭게 구축한 LMS와 서버를 이용해 비학위과정 프로그램 확대 및 온라인교육 수요기관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2019년 9월 플랫폼 개선을 결정했다. 이번에 구축한 플랫폼은 B2B 방식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최적화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LMS는 다국어 확장 기능 탑재, 동영상에 다국어 자막 기능을 탑재해 외국인 학습자도 수강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모바일 기기에서의 수강, 대규모 인원의 접속 수강에 대해서도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게 시스템 구축을 했으며,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안성식 경희사이버대 사회교육원장은 “이번 비학위과정 플랫폼 개선의 목표가 ‘교육 수요 기관의 니즈 충족’ ‘학습자의 이용 편의성 제고’ ‘관리 차원의 효율성 문제 해결’이었다.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을 통해 세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었다”며 “이번 코로나 19 사태로 공공사업을 담당하는 기관에서 긴급하게 온라인 교육을 요청한 바 있다. 불과 1주일 만에 전용 사이트를 개설하고 온라인 강의를 운영할 수 있었다. 이것이 바로 클라우드 방식을 도입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클라우드 방식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철회 경희사이버대 시스템운영개발팀장은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 LMS를 직접 개발하고, 하드웨어를 구매, 소유하는 방식이 항상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다. 법령·규정 및 교육 프로그램 성격 등에 따라 클라우드 방식을 적절하게 도입한다면 상당히 효과적일 것”고 말했다.

경희사이버대는 비학위과정 LMS를 통해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보건복지부 위탁)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 온라인 직무교육 △한국국제교류재단 글로벌 e-스쿨 온라인 한국어교육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인 교육 프로그램(예술인 역량 강화, 예술인 권익보호의 이해) △경희대 국제교육원 제휴 온라인 한국어교육 △경희대·경희사이버대 교직원 온라인 직무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라인교육을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 기업체 등에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