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정부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공부문부터 일자리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을 새로이 만들어, IT 활용이 가능한 직무에 청년을 채용하는 민간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내놨다.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22일 열린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청년일자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포함한, 이른바 ‘공공 및 청년일자리 창출 대책’이 나왔다. 정부는 공공부문부터 일자리 확대를 시작해, 민간부문까지 이를 확대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날 회의에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을 위해 단 하나의 일자리라도 더 만들겠다”며 “민간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 되도록 공공부문에서의 일자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공간, 도로와 관련한 데이터 구축 등 대면접촉이 적고, 일손이 부족한 분야의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저소득측의 생계안정을 위해 공익목적의 지역 일자리도 확대한다는 입장이다.

민간부문에서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을 신설하고, 민간기업에서 IT 활용이 가능한 직무에 청년을 채용하는 경우 인건비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청년들에게 일경험 기회를 제공한 중소‧중견기업과 특별고용지원 업종 등에서 이직한 근로자를 채용한 경우, 기업에 보조금을 지원한다.

이재갑 고용부 장관은 “취약계층이 노동시장에 머물면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직업훈련과 고용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며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취업성공패키지’의 수혜 인원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어 “규정은 신속히 개정하고, 국회와 긴밀한 협의로 필요한 재원을 마련해 이번 대책을 효과적으로 이행해 나가겠다”며 “코로나19로 고용 충격에 대응해 일자리를 지키는 것에 역량을 집중하겠다. 지금 지켜낸 일자리는 앞으로 우리 경제가 회복될 때 큰 힘이 돼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정부는 이날 근로자의 고용유지를 강화하기 위해 항공지상조업과 면세점업, 전시‧국제회의업, 공항버스 등 4개 업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추가 지정했다. 또한 ‘무급휴직 신속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기존에는 유급휴업을 실시한 뒤 무급휴직을 해야 지원금이 지급됐지만, 한시적으로 ‘선 유급휴업 요건’을 폐지해 무급휴직을 실시한 경우 최대 3개월간 한 달에 50만원씩 지원하는 것으로 완화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