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소재 기업과 계약 맺고 정액기술료 획득

[한국대학신문 이다솜 기자]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 교직원들이 출원한 특허 기술이 산학협력단(단장 최종인)의 기술이전 성과로 이어져 주목을 받고 있다.

한밭대 산학협력단은 최근 포장용 시트와 포장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대구시 소재의 한 기업과 사업화를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모중환 교수(LINC+사업단, 산학협력중점교수)가 개발한 ‘광택특성이 향상된 자카르 스판직물’ 관련기술을 1,000만 원의 정액기술료를 받고 이전한다.

해당 기술은 한밭대에서 자체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발명자인터뷰(심사) 제도’를 통해 2015년 출원된 특허이다. 고광택 자카르 스판직물을 제조하는 직물구조와 제조방법에서 신규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산학협력단이 승계를 결정, 출원을 진행했다.

이후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 및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김정환)과의 중개 및 긴밀한 협조를 통해 해당 기술을 사업화 하고자 하는 기업이 발굴됐고 기술이전 계약이 성사됐다.

최종인 단장은 “2020년 규정개정을 통해 발명자 보상금 비율을 기존 60%에서 최대 70%까지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대학 구성원들의 기술이전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기술이전을 더욱 촉진시켜서 공공기술의 사업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