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모터용 난류 냉각 모듈' 기술, (주)에이콤에 기술이전

기계시스템공학전공 김병문 교수
기계시스템공학전공 김병문 교수

[한국대학신문 이다솜 기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메이커 교육을 거쳐 1,5000만 원의 가치를 지닌 기술로 현실화됐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설계동아리 ‘메카노필리아’는 최근 ㈜에이콤 주식회사와 ‘전기자동차 모터용 난류 냉각 모듈’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구동 모터는 동력성능 및 주행거리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급발진, 급가속, 오르막길 등판 등에 급격한 발열 상태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냉각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특허 기술은 모터에서 발생하는 열을 공기와 물을 사용해 각각 난류 유동으로 변화시켜 모터를 냉각하는 기술이다. 냉각모듈의 컴팩트화하고 냉각효율을 향상시킨 기술이다.

메카노필리아 회장 오택경(기계시스템공학 4) 씨는 “메카노필리아는 지도교수인 김병문 교수님의 지도 아래 1학년 기본교육, 2학년 시제품 설계 및 제작, 3학년 특허 및 경시대회 참가, 4학년 프로젝트 수행이라는 체계적인 플랜 속에서 솔리드웍스, 역설계, 3D프린터, 아두이노, CNC 등 산업현장과 직접 연계된 전공지식을 배우게 된다”며 “이러한 전공지식은 매주 이뤄지는 신기술 소개와 난상토론으로 도출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데 바탕이 된다”고 말했다.

메카노필리아의 또 다른 특징은 ’메이커 교육‘이다.

메이커 교육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실제 가치로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동아리를 지도하고 있는 김병문 교수는 “대학원생도 아닌 학부생 제자들로만 이루어진 동아리가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고 특허출원에서 기술이전까지 한 것은 대단히 큰 성과로 제자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