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AI 기반 'Health & Life Care' 문제해결형 전문인재 양성

[한국대학신문 이다솜 기자] 한림대학교(총장 김중수)가 교육부로부터 첨단학과 신설 및 학생정원 증원신청을 승인받아 2021학년도부터 인공지능융합학부를 신설하고, 신입생 60명을 모집하게 된다. 대학전체의 모집정원은 1,711명의 1,771명으로 증원된다.

교육부는 2019년 11월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첨단학과 신·증설 등 첨단 분야 학생정원을 증원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한림대는 의료 및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 AI 교육과 실습 역량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미래 인재 육성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한림대는 의료원의 인프라와 인적 역량을 결합하여 의료 빅데이터 관련 융합인재 육성에 주력하고, 의료 및 생명 관련 선도 기업들과 연계한 프로젝트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AI 전문인재를 양성해 양질의 일자리로 취업을 연계할 예정이다. 

한림대는 혁신적인 AI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의과대학 사회의학교실 최용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인공지능융합학부 신설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한림대 인공지능융합학부는 교육과정에서도 AI와 교수 및 학습자가 함께 참여하는 혁신적인 ‘적응형 학습체제’(Adaptive Learning System)를 핵심 교육과정에 도입할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혁신적인 교육과정, 인재육성 방식, 졸업생의 역량에 최적화 된 맞춤형 취업 시스템을 융합해 교육과 취업의 전 과정에서 대학의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