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과기정통부 주재 1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열려

정부의 R&D 투자 방안 도식표. (표= 과기정통부)
정부의 R&D 투자 방안 도식표. (표= 과기정통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주재한 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의 심각성과 이를 위한 대책을 지원하는 방안이 나왔다.

27일 열린 제1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는 기재부·교육부·국방부·중기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나라 이음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이번 장관회의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과 국가 혁신역량 극대화를 위한 ‘포스트 코로나 대비 R&D투자 전략(안)’이 긴급안건으로 상정돼 관계부처와 논의했다. 한국이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는 가용한 모든 지원을 총동원해 R&D도 강력한 맞춤형 투자로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중소기업 연구인력 고용유지 및 일자리 창출 관련 정부연구개발사업 투자를 확대해 연구인력의 고용충격을 흡수한다. 유사한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역량 확보도 지원할 계획이다. 디지털·비대면 산업 등 경제사회 변화를 주도할 혁신기술에도 투자를 확대해 향후 닥칠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밖에도 △지능형 스마트비행단 민·관·군 협력 구축전략(안) △범부처 연구지원시스템 통합 구축 실행계획(안) △자원기술 R&D 투자 혁신전략(안) 등을 의결하거나 접수했다.

최기영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과학기술과 우리나라가 나갈 방향을 고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과학기술 기반의 부처 간 협업 가속화를 위한 논의를 지속해 경제·사회 분야의 각종 문제 해결에 과학기술이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