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수 신임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이제까지 전문대의 위상, 위치는 종(從)된 역할을 많이 해왔던 것 같다. 교육부 내에서도 일반대가 앞서고, 전문대가 따라가는 구조였다. 그래서 전문대의 정체성 문제와 연결이 됐던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앞으로는 고등직업교육, 전문대와 관련해서 이쪽 분야가 보다 혁신적으로 치고 나가도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 발전지향적으로 분명한 자리매김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 전문대의 정체성을 명확히 할 시점이 지금 도래하지 않았나. 이런 차원에서 전문대, 직업계고 등 모든 직업교육기관과 소통해 혁신을 이루겠다. ‘소통’과 ‘혁신’, 두 단어 속에서 내가 열심히 교육 현장을 찾겠다. 전문대는 일반대에 비해 규모가 작다. 이 측면이 장점이 될 수 있다. 변화와 혁신에 일반대보다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

김일수 신임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이 지난달 29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전문대와 직업교육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지난 2월 교육부는 ‘전문대’ 업무를 담당하는 과(科)를 기존 ‘전문대학정책과’ 한 개에서, 하나를 더 늘리는 결정을 내렸다. ‘전문대학지원과’가 교육부 내에 새로이 생기며, 전문대학에 대한 정부 정책 추진에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최근 김일수 직업교육정책관의 발령은 전문대학가의 주목받는 소식이었다. 전문대 관계자들은 그를 이른바 ‘링크 과장님’으로 부르기도 하고, ‘전문대 산학협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행정가로 기억하는 이들도 많았다. 교육부 본부에 있으면서 대학 산학협력 업무에 종사한 그의 능력은 출중했다.

전문대 ‘과’가 두 개로 늘고, 동시에 직업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그의 직업교육정책관 임명은 문재인 정부의 하반기 전문대 관련 국정운영과 맞아떨어지는 인사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직업교육정책관으로서 첫 출근을 한 이후로 눈코 뜰 새 없이 담당 업무를 보고받던 중 이날 시간을 낸 김 정책관은 “전문대만 따로 떼어 놓은 부서에서 근무한 적은 없지만, 대학 산학협력, 직업교육 정체성에 대해 항상 고민해왔기 때문에 재임 기간 동안 전문대 현안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혁신지원사업’ 등 정부 재정지원사업에서의 전문대 성과 달성,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설계, 지방 소재 전문대의 특성화‧자생력 강화 등을 과제로 꼽았다. 전문대학 재정과 관련된 정책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별도 기구를 운영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지는 시기지만, 이를 둘러싼 교육환경이 점차 어려워지는 상황을 현장과 소통하며 해결할 것이라는 그의 욕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

- 코로나19가 국내를 덮쳤던 어려운 시기에 직업교육정책관이라는 새 역할을 넘겨받게 됐다.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이, 우리 국민, 우리나라 모두에 초유의 사태였다는 점은 분명하다. 코로나19가 교육계에 야기한 위기 국면을 어떻게 슬기로운 방식으로 극복하느냐 하는 것이 우리 국민들이 교육부를 바라보고 있는 현 시각이라고 생각한다. 직업계고를 비롯한 초‧중‧고교의 온라인 개학, 전문대학의 원격수업 등 학사일정을 진행하는 것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는데, 전문대가 이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교육부의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 많은 교육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교육 현장에 악영향만 준 것은 아니라는 분석도 나온다. 코로나19로 인해 대학 교육의 혁신이 더 빨라질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19가 해결된 뒤 교육 시스템을 어떻게 끌고 갈 것이냐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링크플러스(LIN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등 코로나19로 일정 진행에서 약간의 차질은 생겼지만, 정상적으로 관련 사업들도 진행을 해야 한다. 교육뿐 아니라 관련 정부 사업도 차질 없이 성공적으로 진행해서 대학 현장이 코로나19를 계기로, 더욱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는 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 경상대 사무국장을 하다가 직업교육정책관으로 오게 됐다. 일반대에서 전문대학 업무로 전환이 된 것으로도 볼 수 있는데, 업무 수행에 있어 약점으로 작용하지는 않겠는지.
“국립대인 경상대는 일반대로서, ‘연구중심’ ‘대학원 중심’ 대학을 표방하고 지향하는 것은 맞다. 사무국장으로 1년 7개월 있었다. 경상대는 경남 진주에 있으며, 위치로도 경남 서남쪽에 치우쳐 있는 대학이다. 분명 훌륭한 대학임에는 분명하지만, 취업률 면에서는 동남권 거점 국립대 가운데 가장 낮은 대학이기도 하다. 경상대에 있으면서, 왜 그런지 고민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연구중심 대학이라 할지라도 대학원 비중이 크진 않았기 때문에, 결국 대학생과 지역주민들이 경상대에 바라는 것은 결국 좋은 일자리를 찾아주는 것. ‘직업교육’을 통해 이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해 왔다. 나는 교육부에서 ‘산학협력정책과장’도 했었고, ‘직업교육정책과’에서도 근무한 경험이 있다. 그동안의 고민과 현장경험을 살려, 이번 교육부 직무 수행 과정에 잘 녹여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 직업교육정책관으로서 바라보는 전문대의 ‘산학협력’ 방향이라면.
“예전 산학협력정책과장으로 있을 때 전문대학 링크 단장들이 참석하는 세미나에서 강연을 한 적이 있다. 그때 ‘전문대 정체성’, 전문대 링크 사업이 가지는 위상이나 방향성 등 내 개인적인 느낌을 진솔하게 말했던 기억이 난다. 당시 내가 전문대 참석자들에게 ‘기술지주회사가 전문대에는 왜 하나도 없는지, 왜 그런지 같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었다. 그런데 몇 해가 지났지만, 현재 상황도 달라지지 않았다. 직업교육정책관으로서 이 부분도 들여다 볼 생각이다. 또 ‘학교기업’ 제도가 있다. 학교기업은 전문대가 굉장히 열심히 하는 분야다. 심지어 일반대보다 전문대가 운영하는 학교기업이 더 알찬 경우도 많다. 이런 차원에서 이것은 전문대학이 가진 유리한 가능성이라고 생각한다.”

- 하반기에 특별히 염두에 두고 있는 계획이 있는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환경 변화에 따른 고등직업교육 인재양성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다만 이 업무가 교육부만의 문제가 아니다. 중기부, 산업부, 과기부 등에서도 전문인력과 관계한 기본적인 미션은 가지고 있다. 중앙부처와 연계 시스템을 어떻게 가져갈 것이냐, 협력 체제를 더욱 강하게 해야 할 것이다. 부처 간 칸막이를 과감히 걷어 버리고, 중앙부처 시스템으로 탈바꿈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 지역사회에서 전문대가 제대로 된 위상을 가지고 지역사회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도 신경을 쓰고자 한다. 교육부의 지역혁신 사업인 RIS처럼 ‘직업교육 혁신지구’ 같은 것을 신규 사업 아이템으로 구상하고 있다. 직업계고와 대학, 지역사회가 함께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게 골자다. 학제 간 연계 시스템도 구축하려 한다. 직업계고와 전문대, 석사 단계 대학원 등 학제가 이어지는 직업교육 시스템 마련에 더 속도를 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