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한국대학신문DB)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7일 ‘2020년 제2차 I.D.E.A.(Innovation of Data for the Education in the era of A.I.) 포럼(전문가 토론회)’에 참석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전문가들과 함께 교육데이터를 활용해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와, 교육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방법 등을 블록체인 기술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I.D.E.A. 포럼은 지난해 9월 1차 사전토론회를 시작으로 공공데이터, 빅데이터, 클라우드 및 교육데이터 활용 등 교육과 밀접한 다양한 미래기술의 전문가들이 함께 지혜를 모으는 역할을 해왔다.

이번 포럼을 통해 블록체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블록체인을 활용한 다양한 원격교육 사례들을 공유해 앞으로 교육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회차 주제였던 ‘데이터 3법 통과에 따른 교육 분야 영향 및 대응 방안’ 후속 성격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데이터 소유권을 정립하는데 적용되고 있는 사례와 국내외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유은혜 부총리는 “원격교육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면서 축적한 교육데이터는 미래교육을 위한 수업 개선과 함께 과학적으로 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교육데이터를 안전하면서도 창의적인 방법으로 활용하여 교육 혁신을 이끄는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