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거리두기 정책에 따른 실험, 실습, 실기교과 위주 대면 수업 허용

[한국대학신문 이다솜 기자] 중원대학교(총장 김두년)가 개강 이후 실시해오고 있는 비대면 수업을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정책에 따라 11일부터 제한적으로 대면 수업을 허용했다.

우선 이론교과는 비대면 수업으로 계속 유지한다. 단 실험·실습·실기가 필수인 교과와 대학원 수업의 경우에만 대면 수업 및 병행 수업을 허용한다. 교수와 수강생 모두가 대면 수업에 동의해야 하며, 수강생이 30명 미만인 소형 강의에만 대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학 측은 제한적 대면 수업 허용에 따라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바이러스의 학내 유입을 막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했다.

먼저 ‘코로나19 교내 방역 체계 매뉴얼’을 교내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정부의 생활방역 대책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내 전체 사전 방역은 물론 열화상카메라, 손세정제, 비접촉 체온계 등 방역물품을 준비했다.

특히 이날 김두년 총장은 본관 로비에서 학생과 교직원을 위해 직접 발열체크 후, 손세정제를 나눠주며 감염 예방수칙을 꼭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발열체크는 열화상카메라, 비접촉 체온계를 활용하며, 모든 대학 구성원 및 방문객은 발열 체크포인트를 통한 발열 확인 후 수업 및 업무에 참여가 가능하다.

아울러 발열 확인 후 이상이 없을 시에는 날짜별로 다른 색깔의 확인스티커를 부착해 타인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 및 업무 개시 전 담당교수나 부서장은 해당 구성원이나 방문객의 마스크 착용 및 스티커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생활관도 출입시 열화상 체크 뿐만 아니라 매일 야간 점호시 발열체크를 철저히 하고 있으며, 학생식당의 경우 이용시간대를 늘려 학생들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모든 테이블에 충분한 거리를 두어 접촉을 최대한 제한하고 있다.

강의실은 가능한 한 넓게 배치하고 주기적으로 환기하며, 강의실 및 주변 환경 관리를 강화해 항상 청결한 위생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밖에도 학생들의 이용이 많은 도서관 및 교내복지시설 역시 매뉴얼에 따라 운영하고, 수업을 제외한 학과모임이나 MT 등 단체 활동은 일체 금지하고 있다.

김두년 총장은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에 따라 대면 수업이 불가피한 실습·실기교과 위주로 허용하게 됐다”며 “대면 수업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위생 및 방역관리를 철저히 해 학생들의 교육과 건강을 모두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