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생중계 송출화면
온라인 생중계 송출화면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하 KERIS)이 15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에 집합교육으로 진행해왔던 ‘대학도서관 통계 및 평가 연수회’를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로 전환해 개최한다.

이번 연수회에서는 대학도서관 통계 입력 지침과 평가 상세 지표 안내를 통해 현장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며, 지난해 KERIS에서 추진한‘대학 연구경쟁력에 있어 대학도서관의 기여도 분석’연구 결과를 이종욱 경북대 교수가 발표한다.

특히, 지난 3개년 간 대학도서관 시범평가를 거쳐 올해 처음 정식평가를 진행함에 따라 현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기존 오프라인 집합교육으로 진행했을 때보다 참여인원이 두 배 이상 증가해 약 1000명의 대학도서관 담당자가 사전 신청을 마쳤다.

연수회는 온라인으로 실시간 송출되며, 질의응답 역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유튜브 채널(https://bit.ly/2XxY8UD) 및 시청 페이지(http://rinfo.mlive.kr)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연수회 이후 녹화 영상도 추후 유튜브 채널에 탑재될 예정이다.

KERIS는 대학도서관진흥법 제14조, 제15조에 따라 대학도서관 통계 조사 및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대학도서관의 신뢰도 높은 학술자원 통계 조사 및 평가를 위해 매년 대학도서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연수회를 실시하고 있다. 

박혜자 KERIS 원장은 “이번 온라인 생중계 연수회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국내 대학과 도서관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선도기관으로 자리 잡아 국가 연구 경쟁력을 높이는 데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