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얼마전 종합편성채널의 휴먼다큐에 1990년대초 음악계를 호령하던 특별한 분이 출연했다. 연세가 있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있는 ‘사랑일뿐야’, ‘입영열차 안에서’ 등으로 당대 최고 인기 가수의 반열에 오른 가수 김민우 씨다. 지금은 지천명을 넘긴 나이로 젊은 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그의 명곡은 아직도 동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 큰 울림으로 남아있다. 그런 김민우 씨는 가수지만 자동차딜러로 더 유명세를 타고 있다. 한창 인기를 누릴 무렵에 군에 입대한 후, 공백기를 거쳐 다시 컴백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하면서 결국 인생의 막다른 골목에까지 내몰렸다. 그때 선택했던 직업이 바로 자동차딜러다. 지금은 억대 연봉을 받는 잘 나가는 15년차 부장님으로 인생역전에 성공한 것이다.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2020년 1월 현재 2360만대를 돌파했다. 1가구 1주택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제는 1가구 2차량이라는 말을 넘어 이젠 1인 1차량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자동차는 현대인들에게 마치 생활필수품처럼 여겨지고 있다. 또 한번 사면 수 십년을 쓰는 것이 아니라 몇 년이 지나면 핸드폰처럼 바꿔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그런 점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는 영업사원, 즉 딜러는 비교적 자유롭게 근무하면서 고정적인 수입이 아니라 노력한 만큼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직업이다.

자동차 딜러의 수입은 회사에서 지급받는 판매량에 따른 인센티브와 고객이 자동차를 구매할 때 할부, 리스, 장기렌트와 같이 금융상품을 활용해 구매할 경우 영업사원에게 지급되는 수수료 그리고 기존에 타던 차를 처분하고 새 차를 구입하고자 할 때와 중고차를 처분하고 새 차의 보험 가입을 대행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 등이 수입원이 된다. 따라서 매달 고정 수입은 정해지지 않고 본인이 영업활동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진행했는지에 따라 수입이 결정된다. 최근에는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많고 자동차와 함께 하면서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딱 맞는 직업이라고 볼 수 있다.

- 자동차딜러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세일즈 컨설턴트는 '리서치맨(Research Man)'이다. 그만큼 자동차, 금융, 보험, 리스 등과 관련된 지식이 풍부해야 한다. 또한 서비스 직종이기 때문에 자기관리가 철저해야 한다. 타인과의 의사소통능력, 시간관리, 이미지메이킹 등도 반드시 갖춰야 할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학생회, 학급회 등을 통해 다양한 사람과 교류하면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을 즐겨할 수 있어야 한다. 자동차딜러는 직업의 수단에서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어야 하지만 그 이전에 고객에게 자신을 팔 수 있어야 한다. 그 말은 고객과의 인간관계가 중요하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대경대학교 자동차딜러과
대경대학교 자동차딜러과

- 자동차딜러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현대인에게 자동차는 필수품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차들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자동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잠재적 수요자들은 고정적으로 존재하고 있고 그들의 욕구를 실현해줄 유능한 딜러의 확보는 자동차 회사의 매출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자신이 다른 무엇보다도 대인관계만큼은 특별한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고정적인 수입을 받는 셀러리맨보다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보수를 받는 딜러가 되는 것도 의미있는 선택이다. 이미 자동차딜러 중에서는 연매출이 수백억원대에 이르고 그에 따른 연봉만도 수억원에 이르는 경우도 허다하다."

- 자동차딜러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부자학, 개인역량관리, 자동차 산업의 이해, 마케팅/서비스 마케팅, 자동차구조, 고객관리, 전시장 판매, 소비자 행동, 자동차 판매 성공사례, 이미지 메이킹, 상담기법, 중고차 평가, 판매관리 실무, 커뮤니케이션 스킬, 고객관계관리 등의 과목을 배운다."

- 자동차딜러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자동차는 아무나 판매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사실은 자동차 상식과 전문지식, 자동차 판매 규정과 계약 범위 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에게 발급하는 ‘자동차 매매 자격증’을 갖춰야 한다. 특히 연간 시장규모가 6조원에 이르는 중고차 매매의 경우 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격증은 자동차협동조합이 주관, 소정의 테스트를 거쳐 발급한다."

- 자동차딜러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주 취업처는 수입 자동차 판매회사(벤츠·BMW·아우디 등), 특수차량(버스·트럭·중장비 등) 판매회사, 국내 신차 및 중고차 판매회사, 외국(일본·유럽 등) 중고차 수입회사, 국내 중고차 수출 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여건이 되면 창업(국내·외국차 판매)할 수도 있다."

- 어느 전문대학이 자동차딜러과를 운영하고 있나요?
"자동차딜러과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대경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