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광운’ 독자적 이미지 확립
캠퍼스타운 사업 선정 130억원 지원
ICT분야 특성화 구축, 동문파워 막강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선정
지능정보사회 견인할 융합인재 양성
취업의 질 지표인 ‘유지취업률’ 2위
창업공간 규모 전국 대학 1위 자랑

광운대 전자공학과 학생들이 전공실습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광운대]
광운대 전자공학과 학생들이 전공실습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광운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광운대학교(총장 유지상)는 1934년 창학 이래, 80여 년간 우리나라의 정보·통신·기술(ICT)을 이끌어 왔으며 가장 혁신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대학이다. 광운대는 당시 이름조차 생소했던 전자공학과 무선통신 분야를 대한민국 최초로 도입하며 자연스럽게 특성화를 이뤘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산업계를 이끌고 있는 수많은 동문들을 배출해 냈다.

삼성전자를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로 이끈 신종균 삼성전자 부회장, 국내 여성 최초로 암호학을 전공한 이영 테르텐 대표, 세계적 반도체 장비 기업인 유진테크의 엄평용 대표, 스타크래프트 국내 유통을 선도한 한빛소프트의 설립자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 미국 애플사의 유일한 국내 파트너 기업 비욘드테크의 박건영 대표, 2018년 아시아의 영향력 있는 30인(美 포브스지 발표)에 선정됐으며 세계가 주목하는 로봇 스타트업 ㈜럭스로보의 오상훈 대표 등이 모두 광운대 출신으로 현재 사회에서 혁신적인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 ‘광운만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생태계 조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 = 광운대는 ‘광운만의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캠퍼스 전체를 창업생태계로 조성, 학내 창업문화를 활성화하고 이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우선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 ‘프로그램형’과 ‘종합형’에 동시 선정돼 총 130억 원을 지원받고 있다. ‘프로그램형’을 통해 지역공존·공감 창조경제 캠퍼스타운 조성을 목표로 창업거점공간을 만들어 ICT·융합 분야 원스톱 창업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종합형’을 통해서는 광운대의 창업 친화적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학과 지역주민의 활발한 창업이 이뤄지는 공간을 구축해 청년 일자리 부족과 주거 불안정, 지역 상권 침체 및 대학가의 고유한 청년문화 쇠퇴 문제 등을 해결할 예정이다.

광운대가 학생들을 위해 제공하는 창업공간 규모는 전국 대학 1위를 자랑한다. 광운대는 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으로 △T.I.B(삼능스페이스향) △서울창업디딤터 △융합디자인씽킹랩 △광운대역 SNK-스타트업스테이션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창업회사(My Engineering Company, MEC) 제도를 통해 다양한 창업 교육을 제공, 학생들이 직접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연간 창업 교육 참여 인원은 5000명 이상이며 지난 3년간 15개의 학생창업 기업이 사업자등록을 마쳤다. 또한 광운대가 보육하는 스타트업은 매년 50개 이상의 기업으로, 최근 3년간 150억 원의 매출과 80억 원의 투자유치를 기록했으며 연평균 200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최근 오픈한 싱귤래리티홀 역시 학생들에게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공간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싱귤래리티홀은 다양한 행사가 가능한 컨벤션홀로 조성됐다. 복도 기둥 4면에 설치된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광운의 기업가정신을 지닌 동문들의 활약상이 담긴 영상물을 상시 상영, 광운대 학생들이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이처럼 광운대는 학생들에게 창업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최고의 교육임을 인지하고 창업 교육을 넘어 학생들의 창업 도전을 응원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단을 통해 기술사업화(기술창업)에 대한 지원을 적극 진행한다. 창업연구년 등 창업친화적 제도를 실시하고, 기술숙성도(TRL, Technology Readiness Levels) 단계에 따른 BMP(Business Model Plan) 수립 지원 및 시제품 제작과 검증 등도 함께 지원한다. 또한 창업 관련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K-ICT창업멘토링센터, 한국엔젤투자협회 등의 전문기관 및 AC, VC, 액셀러레이터 등 40개 성장촉진 파트너사들과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체계적인 창업시스템도 제공하고 있다.

광운대 80주년기념관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광운대 80주년기념관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설립 통해 SW 분야 핵심인재 양성할 수 있는 경쟁력 갖춰 = 광운대는 2017년 3월, 국내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출범해 소프트웨어 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 입학하는 예비 신입생들은 4박 5일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사고’란 코딩과목을 이수해야 한다(2020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진행되지 않음).

이 학생들은 졸업할 때까지 최대 80개의 코딩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이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거나 이를 구동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며,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통용될 실무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2017년 3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으로 선정돼 SW에 재능이 있는 우수인재 선발부터 산업현장 중심의 SW전공교육 강화, 지능정보사회를 견인할 융합인재 양성 등을 위해 SW중심의 교육 혁신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광운대의 모든 신입생들은 전공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소양 교육(컴퓨팅사고·C프로그래밍)을 받아야 한다. 인문학적 아이디어를 ICT 기술에 접목 가능한지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구현할지를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 광운의 교육 혁신, 창의·융합 프로그램 = 광운대는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까지 연구와 연구의 시너지를 일으키며 학문과 학문의 경계를 허무는 융합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이중 '참빛설계학기'는 2005년부터 공학 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팀 기반의 자기주도적 연구 프로젝트를 선도적으로 수행했던 것을 인문사회계열 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한 제도다. 주제 역시 단순히 전공 심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문예술, 국제 교류, 창업 연계까지로 모든 교육과정을 총망라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진행 중이다.

또한 교육 방법의 혁신과 교수-학생 상호작용 촉진을 위해 2020학년도 1학기부터 실험적인 유형의 프로젝트 교과목인 '다학년 다학기 프로젝트(KW-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KW VIP)' 교과목을 도입했다.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학부생 및 대학원생(멘토)이 다학년으로 한 팀을 이뤄 교수가 주도하는 전공 프로젝트에 참여, 학부생의 전공 역량과 전문 역량을 함양시키고 융합적인 역량을 키워내는 것을 교육 목표로 현재 진행 중이다.

광운대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은 산업계관점 평가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선정하는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에 산업계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산업계 부서장이 분야별 핵심 역량, 관련 교과목 등을 제안하고 교육과정과의 일치도를 평가해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광운대는 환경공학과(2018년), 전자통신공학과(2017년), 건축공학과(2012년·2016년)와 전자통신공학과(2013년), 컴퓨터공학과(2013년), 환경공학과(2014년) 등이 최우수 등급평가를 받은 바 있다.

광운대, 탄탄한 ICT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대학교육 ’혁신 중‘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강의 확대에 학교 적극 대응
KW Commons 등 독자 플랫폼 통해 사용자 만족도 높여

온라인수업 콘텐츠를 녹화하고 있는 광운대 노정진 교수 [사진제공=광운대]
온라인수업 콘텐츠를 녹화하고 있는 광운대 노정진 교수 [사진제공=광운대]

광운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시책에 따라 진행 중인 2020년도 1학기 온라인 강의가 순항 중이며, 이는 수년 동안 구축해온 광운대 MOOC센터와 교수학습센터의 역할이 크다고 밝혔다.

이미 광운대에서는 2007년부터 이러닝 관련 교육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 교수법 지원, 학습법 지원, 이러닝의 전문가들이 배치돼 관련 연구부터 교육 프로그램까지 전폭적으로 지원해 왔다. 특히, 이러닝의 경우 제작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관련 특강부터 컨설팅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또한 학교 정책적으로 광운MOOC센터를 통해 온라인 강의를 확대하고 있었기에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레 결정된 전 과목 온라인 강의 도입에 큰 차질없이 대비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광운대는 광운대만의 온라인 플랫폼 광운 러닝 어시스트 시스템(KLAS, Kwangwoon Learning Assist System)에 강의 담당 교수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올리면 게시판으로 질의응답을 받는 비실시간 원격수업 형태로 진행한다.

KLAS는 웹 기반이며 스마트폰으로 시청 가능하다. 이를 위해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서버 및 동영상 변환 서버를 증설했으며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서비스를 실시해 동시에 최대 1만 명까지 안정적으로 접속 가능하다. KLAS에서는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학습톡톡’을 제공해 교수와 학생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

또한 교수학습센터에서는 클라스에서 수업 외의 학생지도 및 상담을 위한 다양한 툴과 SNS 활용해 오프라인 교실 수업처럼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이러닝에서 느낄 수 있는 소외감 및 단절감 등을 다양한 채널로 극복하기 위함이다.

안정적인 온라인 강의 제공에는 광운대만의 지식 콘텐츠 공유 플랫폼 KW Commons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광운대 KW Commons는 KLAS 및 SNS 등과 연계해 이러닝 콘텐츠 제작, 학습공동체, 공모전, 공개 강의 등 광운대 구성원들이 사용 목적에 따라 콘텐츠를 제작,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든 간단한 조작만으로 강의 및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 온라인 강의 제작에 효율적이다. 온라인 강의 녹화에는 Everlec 시스템과 e-Class 강의 녹화 솔루션이 활용되고 있다. Everlec 시스템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강의 영상 촬영 녹화가 가능하고 e-Class 강의 녹화 솔루션은 교내 강의실에서 강의 영상 촬영 녹화가 가능하다.

광운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교수들의 효율적인 온라인 강의를 위해 1:1 맞춤 컨설팅은 물론 컨설팅 티칭 팁스(Teaching Tips) 매뉴얼과 콘텐츠 제작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ZOOM 프로그램을 활용한 원격 실시간 화상 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심동규 광운대 MOOC센터장은 “광운대가 제공하고 있는 KW-Commons를 활용하면 교수, 학생들의 지식을 쉽고 빠르게 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해 저장할 수 있으며 광운대 KLAS와 MOOC 등을 통해 효과적인 온라인 강의 공유, 확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광운대는 수준 높은 온라인 강의 진행을 위해 교수학습 전략 및 공유는 물론 다양한 교수 학습 툴을 적용, 확대하는 데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 센터장은 또 “비대면 수업의 내실성과 다양성, 전달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 방법과 쌍방향 의사소통 증진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 비대면 수업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기존의 장소, 시간의 제약을 극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효율적인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심 센터장은 “한시적이긴 하나 모든 수업에 전면적으로 도입되는 온라인 강의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큰 것을 알고 있지만 잘 운영된다면 디지털 네이티브로 자라난 지금 대학생들에게 친숙한 IT 기기를 도입한 수업방식이 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있다. 혁신적인 미래형 교육방식에 대한 고민을 교수와 학생이 함께 해본다는 의미에서 하나의 전환점이 되지 않을까 한다”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이와 함께 심 센터장은 “한시적으로 위기만 넘기는 것이 아니라 이번 과정을 계기로 필요한 IT 시스템, 교육 콘텐츠 및 교수법을 갖춰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수시로 학생들과 대화하고 설문조사를 진행, 학생들의 필요를 적극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운대 MOOC센터와 교수학습개발센터는 비대면 수업 지원 뿐 아니라 교원 대상 교수법 프로그램과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학습역량을 진달할 수 있는 ‘학습진단검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등 비대면 수업 기간 동안의 학습 공백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학생들의 팀프로젝트도 온라인으로, 광운대 웹엑스 팀즈로 팀플 지원한다!

광운MOOC센터(센터장 심동규)가 학생들의 효율적인 팀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웹엑스 팀즈와 웹엑스 미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웹엑스 팀즈와 웹엑스 미팅은 사람들에게 메일을 보내 가상의 회의실로 초대해 회의실을 만들 수 있으며, 마치 현장에서 함께 회의하는 것처럼 화상통화를 하면서 화이트보드에 글을 써 회의를 진행하고, 또 실시간으로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협업 솔루션이다. 프로그램을 개발한 시스코는 네트워크 통신회사로 데이터 처리 관련 기술로는 세계 최고 수준의 회사로 인정받고 있다.

웹엑스 팀즈와 웹엑스 미팅은 어떤 플랫폼에서도 최적의 사용성을 보여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에서 맥, 윈도우 상관없이 원하는 기기와 원하는 장소에서 언제나 분임토의 및 공동 프로젝트를 할 수 있다.

심동규 광운MOOC센터 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4차 산업혁명에 한껏 다가선 요즘 시대에 웹엑스 팀즈와 웹엑스 미팅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팀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멤버들과 최상의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며 “본 플랫폼은 우리 광운대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새로운 학습 문화 및 협력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광운MOOC센터에서는 학생들의 효율적인 팀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비대면 온라인강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운대의 상징 비마상과 광운대 캠퍼스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광운대의 상징 비마상과 광운대 캠퍼스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