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 활성화 방안, 녹색전환 촉진을 위한 국민환경역량 제고방안 논의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9시 서울청사에서 개최된 ‘2020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대학과 지자체의 협력을 강조하며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의 신설 계획을 밝혔다. [사진 = 교육부]
지난1월 열린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 참여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 = 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실습에 어려움을 겪는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해 정부가 나선다.

교육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3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 활성화 방안’ ‘녹색전환 촉진을 위한 국민환경역량 제고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지고 있는 일상을 ‘포스트 코로나(Post-COVID19)’라고 부르며 주목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교육·환경 분야의 안건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란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부처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실습수업이 어렵게 된 직업계고 학생들을 지원한다. 현장실습 참여를 더욱 활성화하고,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의 채용 감소 문제 등에 대응한다.

또한, 온라인 개학 상황에서 부득이 실습수업이 어렵게 된 직업계고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 지원, 현장실습 및 고졸 채용에 적극적인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학생의 안전‧보건을 강화하기 위한 과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보다 안전한 수업 환경 속에서 역량을 키워가고, 졸업 후 취업을 원하는 직업계고 학생들에게는 보다 많은 사회진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유행으로 건강과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정부는 국민의 환경감수성을 향상시키는 방안도 논의한다. 

6월 5일 ‘환경의 날’을 맞이해 이번 방안을 마련하고, 국가-지자체-학교-민간 등 우리 사회 전반에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한다. 주요내용으로는 학교 환경교육을 내실화하고자 폐교를 활용한 환경교육시설(Eco-school) 조성, 환경교육 성과가 우수한 대학을 환경교육 선도대학으로 지정·운영하는 방안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환경교육도시’ 지정·운영을 통해 지역별 특색 있는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개인의 환경학습 경험이 진로·취업으로 이어지도록 ‘환경학습계좌제’를 도입하는 한편, 미취업 청년·저소득층의 환경교육사 자격취득을 지원해 일자리를 창출을 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