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준 명예교수 5000만원, 양문식 명예교수·채한정 학장 각 1000만원 기부

지난해 약대 유치를 위해 힘써왔던 당사자들이 유치한 약대 발전을 위해 발전기금을 기탁했다.
전북대가 약대 발전을 위해 발전기금을 기탁한 황기준·양문식 명예교수, 채한정 학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는 약학대학 유치에 따른 약대 발전을 위해 대학 구성원들이 발전기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전북대는 30년 숙원이었던 약학대학 유치에 성공하면서 30명 정원의 약대를 운영하게 됐다. 2014년부터 약대 유치 과정에 힘써 온 당사자들이 약대 발전을 위해 발전기금을 내놓았다.

전북대 화학과에서 2014년 퇴직한 황기준 명예교수가 5000만원을, 2014년 부총장으로 당시 약학대학설치추진단장을 맡은 양문식 명예교수 그리고 당시 부단장으로 함께 최일선에서 구슬땀을 흘렸던 채한정 전북대 약대 초대 학장 이 각각 1000만원을 기탁했다.

이들은 당시 국내 대형 거점국립대 가운데 유일하게 약대가 없는 전북대에 약학대학 유치의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알려냈고, 지역과 정치권 등을 아우르며 가장 앞서 노력해왔다.

특히 황 명예교수는 전북대가 본격적으로 약대 유치에 뛰어든 2009년 약대추진위원장을 맡아 기획 및 자료집을 제작하고 관련 분야 여러 기관들과 교류의 폭을 넓히면서 전북대 약대 유치의 전체 밑그림을 완성했다.

또한 양문식 부총장 이후 2016년 정성석 통계학과 교수가 대외협력부총장을 맡으며 바통을 이어받았고 단순한 약사 배출의 목적이 아닌 지역 천연물 소재 기반의 신약개발 분야를 선점할 수 있는 연구·융합 중심의 약대 유치를 최우선 사업으로 추진해 오며 약대 유치라는 성과를 올렸다.

황 명예교수는 5000만 원 전액을 약대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맡겨와 첫 테이프를 끊은 약대 학생들의 교육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후 이 기금이 초석이 되어 전북대 약대를 거쳐 간 많은 이들도 약대 발전을 위해 더 많은 힘을 보태줄 것을 당부했다.

황 명예교수는 “전북대 약대에서 미래의 주역이 될 학생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좋은 교육을 받았으면 하는 마음에 학생 장학금 기탁을 결심했다”며 “미래 동량(棟梁)이 될 우리 학생들이 지역과 국가 발전을 이끄는 인재로 성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는 22일 이들을 총장실로 초청해 발전기금 기탁식을 갖고, 감사패 등을 전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