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회 스승의 날 기념 정부포상 등 총 72명 수상
금오 생일상 제공 및 기념 식수 진행
이상철 총장 “세계 공학교육이 가는 길 선도할 것”

이상철 총장이 개교 4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상철 총장이 개교 4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금오공과대학교(총장 이상철)가 5월 22일 개교기념일을 맞아 21일 본관 대강당에서 ‘개교 4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상철 총장을 비롯해 주요 보직자와 표창 수상자 등 총 80여 명 내외만 참석했으며 생활 속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준수한 가운데 대학 발전에 기여한 대학 구성원 및 외부인사 표창 수여 등을 위해 최소 규모로 진행됐다.

기념식은 개교 40주년 기념 동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제39회 스승의 날’기념 정부포상 전수와 40주년 기념 표창 수여, 이상철 총장의 기념사 순으로 진행됐다.

제39회 스승의 날 기념 정부포상으로 대통령 표창은 오길호 컴퓨터공학과 교수, 부총리겸교육부장관 표창은 송영준·이영훈 전자공학부 교수, 정영관 기계공학과 교수, 김시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 4명이 받았다.

아울러 개교 40주년 기념 표창으로는 협조상, 학술상, 금강대상, 공로상, 근속상 등이 수여됐다. 교육 및 연구 분야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교원에게 주어지는 학술상은 이영순 전자공학부 교수 등 총 8명이 수상했다. 최근 3년(6학기) 연속 상위 20% 이내의 강의평가를 받은 전임교원에게 수여되는 금강대상에는 정해 전자공학부 교수 등 총 5명이 선정됐다. 

이상철 총장은 기념사를 통해 “금오공대의 40년 역사를 함께 만들고 애정으로 지켜봐 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대한민국 대표 공과대학이라는 새로운 비전 아래 언택트 시대를 위한 최상의 공학교육 모델을 정립해 세계 공학교육이 가는 길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개교기념식 이후 학생식당에서는 대학 측에서 마련한 ‘금오 생일상’이 무료로 제공됐으며 본관 앞 잔디밭에서 ‘개교 40주년 기념 식수’ 행사도 진행됐다.

1980년 개교한 금오공대는 2개 학과(기계공학과·전자공학과)의 총 정원 320명으로 시작됐다. 1990년 3월 국립대학으로 전환됐으며 2004년 양호동 캠퍼스로 이전한 이후 현재(2020.4.1.기준) 학부 및 대학원 총 재적생 9000여 명의 국립공과대학교로 성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