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K-팝, K-푸드, K-시네마, K-컬처 등 한류 확산에 따른 ‘K-마케팅’ 전성시대다. 세계 무대에 ‘K(Korea)’라는 브랜드는 이제 하나의 트렌드를 형성하며 산업화되고 있다. 한국이라는 브랜드를 높여줄 수 많은 요소 가운데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며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한국 고유의 정서가 담긴 ‘디자인’이다.

한국인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감각적인 손놀림이 독일, 미국 등 세계 최고의 디자인상을 휩쓸고 있다는 것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 때 자주, 애민, 실용의 정신을 담았는데 디자인이란 본디 ‘꾸밈’의 용도보다는 사용자 편의와 목적에 부합하는 기능을 담아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미래 디자인을 이끌 핵심가치로 인간에 대한 사랑과 자연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융합적 정취를 담아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K디자인은 세계 속에서 한국 디자인의 정체성과 우수성을 알리는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글로벌 미의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주얼리, 즉 보석에 있다. 보석을 얼마나 색다르면서도 인간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느냐 하는 디자인은 거대한 보석 시장의 경쟁력을 좌우할 가장 큰 요소로 꼽힌다.

또한 사람이 볼 수 있는 모든 물건에 옷을 입히는 디자인은 단순한 포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기능도 뛰어넘을 만큼의 엄청난 위력을 갖고 있다. 세계 시장을 들썩이게 하는 글로벌 히트작의 공통점은 바로 상상을 뛰어넘는 창의적 디자인과 대중적 소통에 있다. 세계 최고의 보석회사인 티파니 앤 컴퍼니, 해리 윈스턴, 까르띠에는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혁신적 디자인을 통해 명품 반열에 올랐고, 마찬가지로 세계 최고의 이노베이션 디자인브랜드로 유명한 IDEO는 실생활의 상황에서 소비자와 그들의 잠재적 욕구를 가장 잘 표현한다고 알려져 있다. 창의적 디자인 하나가 자동차 수천대를 판매한 금액과 맞먹을 정도의 부가가치를 갖고 있는 시대가 활짝 열렸다.

- 3D제품디자인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뚜렷한 목표와 문제를 발견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아주 작은 것 하나에서도 의미를 발견하고 이를 이해, 표현하려는 정밀한 관찰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초점이 분명해야 하고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기록, 실현 가능성을 점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머릿속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그림으로 그려보고 직접 손으로 만질 수 있도록 제작해 타인의 반응을 살필 수 있는 추진력을 갖춰야 한다. 요즘은 대부분 컴퓨터를 통해 작업이 이뤄지기 때문에 관련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원광보건대학교 3D제품디자인과
원광보건대학교 3D제품디자인과

- 3D제품디자인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세계적 IT기업 애플의 스마트폰은 기능을 보고 구매하는 사람도 있지만 절반 이상은 디자인에 끌려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된다. 한때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천덕꾸러기 신세였던 기아자동차가 미국 등 선진국 시장에서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비결도 디자인에 있다. 심지어 회사 이름을 ‘Design 기아’라고 부를 정도다. 요즘 코로나19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마스크도 보급이 원활해지며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디자인을 보며 제품을 구입한다고 한다. 디자인 분야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금액으로 추정할 수 없을 정도로 그 가치와 성장가능성은 무한대라고 볼 수 있다. 누구든 재능과 소질을 갖고 있으면 과감하게 도전, 성과를 낼 수 있는 영원한 블루오션이 바로 디자인이다."

- 3D제품디자인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요?
"주얼리디자인전공과 시각디자인전공으로 나뉘는데 교육과정의 차이가 크게 없다. 1학년 과정에서는 생활영어Ⅰ, G-MAP설계도, 시각디자인 기초, 왁스카빙 기초, 주얼리디자인 기초, 캐드디자인 기초, 귀금속가공 기초, 포토샵 I, 디자인조형 실습, 생활영어Ⅱ, 왁스카빙 심화, 주얼리디자인 심화, 비주얼 아이데이션, 시각디자인 심화, 패션주얼리 모형 I, 디자인 직업기초Ⅰ, 캐드디자인 심화, 귀금속가공 심화, 시안디자인 개발, 색채조형 실습 등을 배운다. 2학년에 올라가면 사회봉사활동, 왁스카빙 응용, 주얼리디자인 응용, 시각디자인 응용, 최종디자인 개발 완료, 캡스톤디자인Ⅱ, 다이아몬드감정, 평면조형 및 모델링Ⅱ, 캐드디자인 응용, 귀금속가공 응용과 특히 하계 방학을 이용해 현장실습이 이뤄진다."

- 3D제품디자인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귀금속가공 산업기사, 보석감정사, 주얼리 코디네이터 3급·2급, 주얼리 마스터 2급·1급,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웹디자인 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웹마스터, 컴퓨터와 디자인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3D제품디자인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주얼리디자인전공의 진로는 주얼리샵마스터, 주얼리디자이너, CAD디자이너, 패션액세서리디자이너, 보석감정원 등이고 시각디자인전공의 진로는 광고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패키지디자이너, CI디자이너, 캐릭터 디자이너, 타이포그래퍼, 각 기업체의 디자인과 홍보부서 등이다. 주요 취업처로는 익산주얼리협동조합, 익산패션주얼리공단, 삼기패션주얼리연구센터 등 전국 패션 주얼리 전문 업체, 보석박물관, 익산예술의전당, 서울종로지역 파인주얼리산업체 등이 있고 필리핀, 일본, 중국 등 현자실습을 통해 연계 취업도 가능하다."

- 3D제품디자인과는 어느 전문대학에서 운영하나요?
"3D제품디자인과는 원광보건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유사학과로 3D조형과가 용인송담대학교에, 3D프린팅금형공학과가 유한대학교에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