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6월 21일 부산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19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임시총회'에서 전문대 총장단이 직업교육진흥법 제정 추진을 결의하고 있다. (사진=한국대학신문 DB)
2019년 6월 21일 부산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19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임시총회'에서 전문대 총장단이 직업교육진흥법 제정 추진을 결의하고 있다. (사진=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전국 135개 전문대 총장들이 일제히 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설립 인가를 반대하고 나섰다. 2019년 3월 설립 반대 공식입장을 낸 데 이어 두 번째다.

고용노동부는 현재 경북 영천에 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설립을 추진하며 교육부의 인가를 기다리고 있다. 이에 대해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대구보건대학교 총장)은 로봇캠퍼스 설립 추진에 유감을 표시하며 “미래 신산업 분야는 국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고등직업교육정책을 수립, 추진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로봇 분야 적정 인력이나 국가 재정의 효율적 투자 등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부족한 상태에서 신규 로봇캠퍼스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유감이며,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전문대학은 로봇과 같은 신산업 분야의 전문 직업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며 “전국적으로 25개교 5773명의 학생이 로봇 관련 전문대학에 재학하고 있다. 현재 로봇캠퍼스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경북 영천의 동일권역 내에만 3개교, 1442명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전문대교협은 전문대 총장들의 로봇캠퍼스 설립 반대 이유에 대해 정부의 대학구조조정정책과의 배치를 들었다. 교육부 소속의 전문대는 정책적으로 정원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있음에도 로봇캠퍼스의 정원을 다른 캠퍼스 정원으로 대체, 마련한 것이 전문대의 학생 정원 감축 노력을 무시한 처사라는 이유에서다.

또한 이미 25개 전문대에서 로봇 관련 전공을 개설·운영하고 있는 만큼, 신규 로봇캠퍼스 설립 추진은 과잉 인력 양성 우려가 있고 국가 재정 낭비를 초래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2018년 3월 기획재정부가 “전국 각지에서 운영 중인 폴리텍대학의 학위과정을 축소하고 폴리텍대학의 역할을 재정립하겠다”고 밝힌 것과 2019년 6월 교육부가 비학위과정 개설을 권고한 것에도 배치된다며 비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