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상점, 대학생특강, 유니파크 동아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지원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부산시와 (재)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하 인평원)은 학령인구 감소 등 대학 환경변화에 따른 위기 공동 극복과 시-대학 간 상생·협력 강화를 위해 ‘공유대학 유니파크(Uni-Park)’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유대학 유니파크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부산역 유라시아플랫폼 내 전용공간(강의실 1~2, 사무실1)을 구축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학술상점 △유니파크 동아리 활동 지원 △지역사회 활동단 ‘SAM’ 운영 등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한다. 

‘학술상점’은 시민들로부터 연구주제를 제안받아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지역의 대학원생(교수)과 전문연구자들의 연구를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유니파크 동아리’는 2개 대학(또는 2개 학과) 이상으로 구성된 연합동아리 구성을 통해 부산시 7대 전략산업과 관련된 활동을 지원한다.

‘지역사회 활동단 SAM’은 대학생들이 직접 지역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사업이다. 이외에도 유니파크를 활용해 지역인재 역량 강화를 위한 4차산업 특강 개최, 지역대학의 각종 행사도 적극 지원함으로써 해당 공간을 시-대학-지역사회 협업을 통한 ‘지역 공동교육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은 글로벌 대학도시로서 대학이 지역사회 발전과 혁신의 주체가 돼 다른 시·도보다 앞서 ‘시-대학-지역사회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 추진하고 있다”며 “올해 시행되는 다양한 ‘공유대학 유니파크’ 사업을 바탕으로, 대학 간 학점교류 및 일반 시민 대상 평생교육 등 활동 범위를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유대학 유니파크(Uni-Park)의 각 사업내용 및 참여방법은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http://www.bitle.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