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정보사회의 소양을 갖추고 세계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미래교육 체제로의 전환 본격화
지능정보사회를 이끌어갈 과학·수학·정보 핵심 인재 양성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AI 및 VR·AR 등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26일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2020~2024)‘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인공지능(AI)으로 대변되는 미래 지능정보사회의 발전을 선도하는 세계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마련됐다.

그동안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은 각각 시기를 달리해 독립적으로 수립해 정책의 연계성 및 효과성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있었다. 올해부터 교육부는 교과 사이의 긴밀한 연결과 융합을 바탕으로 4개 영역의 중장기 종합계획을 동시에 수립했다. 

교육부는 이번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을 통해 인공지능(AI), 가상·증강 현실(VR·AR) 등 최첨단 에듀테크 기술을 교육 현장에 본격적으로 도입한다.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과학실’을 2024년까지 모든 학교에 구축해, 발전하는 첨단 과학을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AI를 활용한 ‘수학 학습 지원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학습 진단 및 맞춤형 학습을 제공해,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개념을 시각화 자료 및 체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VR·AR 등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다감각적 수업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수학학습 지원시스템
인공지능 수학학습 지원시스템

이번 종합계획에는 미래 지능정보사회를 이끌어갈 과학·수학·정보 핵심 인재를 발굴·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계획들도 담겨있다.

신(新) 과학기술 분야 영재의 조기 발굴 및 성장을 위해 과학고와 영재학교의 역할을 재정립하는 등 체계적인 영재교육 시스템을 마련한다. AI 분야를 확대하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도입 등 지역별 인재수요에 대응해 과학고 및 영재학교 학과 신설 및 우수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

초·중학교(영재학급, 영재교육원)와 고등학교(영재학교·과학고) 및 과학기술특성화 대학 사이의 교육과정 연계를 강화하고, 영재교육기관의 설립 취지에 따른 새로운 입학 전형의 안착을 지원한다.

또한, 모든 학생이 정보․AI의 기본적인 역량을 기르고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도록, 정보·AI과 관련된 다양한 교과목을 개발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육시간을 확대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과학, 수학, 정보, 융합 교육은 미래 지능정보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미래교육 체제를 도입하고, 이를 토대로 세계를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의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