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정문 (사진=서울대)
서울대 정문 (사진=서울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코로나19 확산 이후 핵심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는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서울대 등 교육‧훈련 인프라를 갖춘 대학과 기업, 정부 간 협업이 확대된다.

26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임서정 고용부 차관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이날 포항공대와 연세대, 한양대 AI대학원을 비롯해 삼성전자와 KT 등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인공지능(AI) 등 분야에서 핵심 실무인재 양성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서울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기업 현장이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서울대 빅데이터 아카데미는 서울대 교수진이 청년 실업자를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코딩 등을 교육하고 있다. 기업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취업 역량을 높이는 점이 우수사례로 꼽혔다.

최영범 고용부 인적자원개발과장은 “우수사례로 제시된 서울대 모델의 장‧단점을 검토해 대학, 기업과의 협업으로 현장에서 요구하는 최고 수준의 인력양성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 과장은 이어 “AI대학원 등 우수 대학의 교수진이 비전공 청년 실업자를 디지털 분야 실무인재로 양성하는 모델도, 참여 희망 AI대학원을 대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고용부는 대학과 기업, 교육훈련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인증평가, 실적평가 등 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또 훈련과정 설계와 운영에 대해서도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훈련비 지원체계를 유연하게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임서정 고용부 차관은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개편하겠다”며 “우수한 인프라를 갖춘 대학과 함께 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 차관은 이어 “최근 어려운 고용상황에서 인력양성 지원은 새로운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국가적 대전환의 기회”라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과 연구소, 기업 등의 참여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에 앞서 지난 1월 국무위원 워크숍엣 ‘디지털 신기술’ 분야 인력양성 사업과 관련, 14개 정부부처가 협업해 인력‧훈련 수요를 바탕으로 전략적 투자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