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수업 지침 강화 방안’ 발표

박백범 교육부 차관 (사진=한국대학신문DB)
박백범 교육부 차관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등교수업에서 원격수업으로 전환한 학교가 838개교에 달하는 가운데, 교육부가 예정대로 순차등교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9일 ‘등교수업 지침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순차 등교를 예정대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유‧초‧중‧특수학교 3분의 1 이하만 등교한다고 설명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등교 인원 수 감축을 담은 ‘수도권 집단감염 확산 우려에 따른 등교수업 지침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박 차관은 “고등학교는 전체 학생의 3분의 2, 유‧초‧중학교 및 특수학교는 전체 학생의 3분의 1 이내에서 등교하도록 한다”며 “이는 학교 내 밀집도를 최소화해 수업, 급식, 이동‧쉬는 시간의 학생 분산을 통해 학교 방역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다만 “기존의 등교개시일은 원칙대로 유지하되, 등교 학년과 학급은 시도 및 단위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운영할 수 있다. 기간은 정부의 ‘수도권 지역 대상 강화된 방역 조치’와 연계하되, 향후 감염증 상황과 지역 감염 추이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부천 물류센터 등을 중심으로 수도권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경기 부천과 인천 계양·부평 전역의 493개 그리고 서울 등 9개, 총 502개의 유치원, 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및 특수학교가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박 차관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할 경우 “서울, 경기, 인천지역에 대해서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조치”라며 “전환 경우에도 지역적으로 감염이 위험이 높은 지역만 선제적으로 등교일정을 조정해서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교육부는 지역감염이라 하더라도 확진자가 학생·교직원 등과 관련성이 있거나, 지역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학교 또는 지역 단위로 등교 수업일을 조정하는 등 신속한 조치를 할 예정이다. 

박 차관은 학원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고도 밝혔다. 그는 “5월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학원과 PC방 및 고위험시설 등에 대한 운영 자제 행정명령을 시행했다”면서 “이에 따라 교육부는 가정통신문 발송 등을 통해 상기 행정명령 시행 기간 동안 학원 등에 대한 이용 자제를 당부하는 한편, 금번 행정명령이 이용자에 대해서도 방역수칙이 새롭게 추가됐음을 알리고, 학생·학부모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