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스메들리 지음, 남명성 옮김 《에어 쇼크》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오늘의 미세먼지 수준은 ‘매우 나쁨’입니다” 어느새 일기예보에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가 반드시 포함되기 시작했다. 우리가 숨 쉬는 대기의 질이 곧 오늘의 생명과 직결될 만큼 중요해지고, 또 악화됐기 때문이다.

《에어 쇼크》는 우리에게 필수이며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기에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나쁜 공기가 현재 우리의 삶 나아가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따라서 우리가 어떻게 싸우고 무엇을 실천해야 하는지를 담은 생생하고 진정성 어린 기록이다.

저자 팀 스메들리는 환경 전문 기자로  대기 오염의 실체, 위험한 화학 물질들의 종류, 그 화학 물질들의 발생지를 조사했다. 또한 스모그의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대기 오염 연구에 앞장서는 과학자들, 관련된 기업과 정치인들까지 인터뷰한다. 독일 폭스바겐 사의 디젤 게이트 같은 최근 사건뿐만 아니라 런던, 베이징, 델리, LA를 포함해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심각한 대기 오염 사례들을 낱낱이 드러내고 파헤친다.

전 세계적으로 매일 1만 8000명이 대기오염 때문에 죽는다. 그러나 대기오염으로 인한 손실은 여전히 그리 분명히 눈에 띄지 않는다. 이 보이지 않는 살인자는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와 제품을 만드는 산업 공정에서 탄생한다. 그러나 우리가 모르는 부분이 여전히 너무 많다. 4륜구동 자동차로 자녀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는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동차 내부의 오염이 도로의 오염보다 다섯 배나 높다는 사실이나 대기오염이 어린이의 폐 발육에 미치는 치명적인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를 들어본 적이 없을 것이다. 전 세계 도시에 사는 사람 10명 중 8명이 국제 공기 질 기준을 초과한 대기 오염 물질을 들이마신다. 대기오염으로 인한 연간 사망자 수(650만명)가 HIV/AIDS, 결핵, 말라리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수를 모두 합친 것보다 훨씬 많으며 그 수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대기오염은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대기오염과 어린 시절의 신체 발달 저해와의 놀라운 연관성을 고려해보자. 만일 우리가 밭 태우기, 납이 든 휘발유, 규제 없는 해상 연료 사용으로 인한 오염물질을 흡입하지 않고 자랐더라면 더 건강하고 더 똑똑한 성인이 됐을 가능성이 높다.

《에어 쇼크》는 대기오염과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질문과 깨우침, 행동 지침을 전한다. 우리에게는 심각한 대기오염이라는 이 상황을 바꿀 능력이 있는가? 아니면 그 대기오염에 대한 끔찍한 현실과 통계들을 그저 받아들이기만 해야 할까? 공기를 깨끗하게 만드는 데 따른 경제적 영향은 순이익일까, 순손실일까? 《에어 쇼크》는 수많은 암울하고 부정적인 현실을 드러내지만,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우리가 현실과 미래를 개선할 수 있음을 역설하는 책이다. (예문아카이브/1만8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