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 매각 손해·개인계좌 사용 등 일부 부주의 안타까워”
“개인적 이득 취하거나 공금 유용 등의 부정은 없어” 주장
향후 의정활동 의지 밝혀…자세한 것은 검찰 조사 통해 소명

YTN 화면 캡처
YTN 화면 캡처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중 불거진 부정행위 의혹을 받고 있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가 잠행 약 열흘 만에 적극 해명에 나섰다.

윤 당선자는 21대 국회 개원 하루 전인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에게 쏟아지는 의혹들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일부 언론에서 제기된 공금 횡령 및 유용, 자녀의 유학비용 부당 사용, 탈북자 회유 의혹 등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조의 표명으로 운을 뗀 윤 당선자는 “30년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의 전신) 운동 과정에서 더 섬세하게 할머니들과 공감하지 못한 점, 조급함으로 성찰하고 혁신하지 못한 자신을 점검하고 있다. 30년의 수많은 사실을 재정리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며 입장 표명이 늦었진 점에 양해를 구했다.

윤 당선자는 모금한 금액을 할머니들에게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체 피해자를 위한 모금을 세 차례 진행했고 250만원, 4300만원, 1억원씩 해당 모금의 성격과 금액에 따라 모금액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특히 모금액의 경우 할머니들에 대한 생활비 지원 등 복지사업으로 쓰이고 있어 성금 전부를 할머니에게 지원하지 않느냐는 비난은 정대협·정의연 운동의 지향을 살피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안성 힐링센터의 매입과 매각 과정의 문제에 대해서도 시세에 따라 매입과 매각 과정을 거쳤으나 결과적으로 기부금에 손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 과정에서 부당한 이득은 취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본인의 개인 계좌와 정대협 활동 중 계좌 혼용 문제는 잘못된 판단이었음을 인정했다. 그러나 관행적으로 개인명의 계좌가 활용돼 자신의 명의로 통장을 개설했을 뿐 이 역시 개인적으로 유용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 외에 남편의 신문사 일감 수주, 자녀 유학비용 부당 사용, 주택 매입, 탈북자 회유 등의 의혹에 대해서도 언론에 알려진 바와는 전혀 다르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윤 당선자는 “잘못이 있으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고, 국민이 납득할 때까지 검찰 조사를 통해 한 점 의혹 없이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대신 “의정활동에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노력과 함께 여성인권운동가로 평화운동가로 나섰던 할머니들의 뜻을 이룰 수 있도록 지난 30여 년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고 싶다”고 밝히면서 향후 의정활동 의지에는 변함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