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교육·우수한 교수진·엄정한 학사관리 삼박자
일-학습병행 가능한 사이버대 강점 살린 프로그램 다양
다양한 장학제도·실무 중심 신설학과도 눈길

한양사이버대 전경.
한양사이버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한양대학교의 학교법인 한양학원이 설립한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김우승)는 2019년 현재 11개 학부, 39개 학과에 재적생 1만 6400명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2010년 국내 최초로 개원한 한양사이버대학원 석사과정은 5개 대학원, 12개 전공에 재적생 893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 사이버대학원으로 성장했다. 한양사이버대는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학부 졸업생들의 10% 이상이 국내 유수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교육과정의 질적 우수성을 함께 인정받고 있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투자의 선순환 = 한양사이버대 졸업생들은 국내 유수 명문대학원에 활발하게 진학하고 있다. 2019년 기준 약 2890명이 대학원에 진학해 졸업생 대비 약 10%가 진학했다. 가장 많이 진학한 대학원은 역시 한양대 대학원으로 총 315명이 진학했다. 이는 대학원과의 연계가 잘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한양사이버대의 체계적인 교육과정, 우수한 교수진, 엄정한 학사관리 등의 삼박자가 잘 맞아 떨어진 결과다.

한양대의 교육 시스템도 적절히 이용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한양학원의 학풍인 실용학문에 중점을 두고 한양대와 교류 협력을 체결해 한양대의 공학 실습 과정을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의 공학계열학과는 한양대 공대 전공과목의 공동 개발, 실험실습실·기자재의 공동 활용에 합의했다. 2019년에는 한양대 실습센터인 팹랩과 스마트팩토리에서 실습프로그램도 진행했다. 한양사이버대의 우수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에 한양대 공대의 공학 콘텐츠를 더해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통한 투자도 아낌없이 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2002년 개교 이래 단 한 번도 등록금을 인상하지 않았다. 장학금 지급액수는 매해 증가해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크게 줄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9년 대학정보공시기준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176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는 전체 학생 중 88%가 장학금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한양사이버대의 1년 기준 등록금이 278만원, 1인당 장학금이 연평균 139만원임을 감안하면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셈이다. 그밖에도 △직장인장학 △전업주부장학 △고교졸업생진학장려장학 △어학성적우수장학 등을 비롯해 다양한 장학혜택이 있다.

안팎에서 인정받는 실력···정부 주관 사업 다수 선정 = 한양사이버대의 대내외 특성화 사업은 한양학원의 실용학풍을 반영해 공학계열에 초점을 맞췄다. 교육부 특성화 사업을 일회성으로 운영하지 않고 현재까지 유지하고 발전시켜 성공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교육부가 지원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주관하는 ‘2020년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단기 교육과정 개발’ 직업·직무교육과정 분야에서 ‘창업비즈니스 프로세스 교육과정’이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성인 학습자의 직업·직무 역량 강화와 중견 융합형 전문가 양성 목적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기획된 것으로, 고부가가치형 일자리 창출 창업교육을 통한 생애주기형 기업가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사업 선정 이후 8개월간 약 2억 2000만원 규모로 시행되는 사업이다. 이 과정은 사회초년생과 일자리 감소로 인한 실직 불안감 또는 신규 비즈니스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창업에 필요한 업무 프로세스, 법적·제도적 이슈, 조직 관리를 위한 방법론 등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KERIS 사업에 참여했던 자동차IT융합공학과와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를 비롯해 경영학부의 학습과정은 다양한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 교육·실습·활용 서포팅 시스템 구축을 통해 융·복합 전공 학습을 선도하며 한양사이버대 콘텐츠 만족도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그 밖에도 △자동차-IT융합분야 특성화사업(2013-2014년) △첨단건축도시 창조를 위한 융복합 인력양성 NCS기반 사이버교육 특성화 사업(2014-2015년) △초중등 코딩교육자 양성과정(2018-2020년)에 이어 KERIS 주관 사업에 총 4회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또한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해 선정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신뢰성, 본원적 서비스, 친절성, 적극지원성 등 종합점수에서도 사이버대학 부문 1위를 총 13회 차지했다.

혁신 더한 교육으로 현장 맞춤 인재 키워내 = 2018년 사이버대 최초 창업지원단을 개소한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 창업지원단과 협력해 재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창업동아리 구성, 아이템 개발비와 법인설립비 지원, 멘토링 지원 등의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산학협력에도 적극적이다. 삼성, LG, 현대, 스타벅스코리아 등 국내 유수 대기업과 서울시, 행정안전부 등 총 600여개 기관과의 MOU를 통해 산학협력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이버대가 일-학습병행제도에 최적화된 교육모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의 입학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한양사이버대는 산업체 경력을 가진 교원을 늘리고 실습을 강화해 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실무중심의 교육을 위해 군경상담학과도 신설했다. 군경상담학과는 다변화하는 군과 경찰조직 환경에서 당면한 제반 문제를 상담심리학 입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를 키우기 위한 학과다. 상담의 기초뿐만 아니라 실제 군과 경찰에 당장 필요한 실무중심의 심리평가와 상담프로그램을 교육해 새로운 군과 경찰조직문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한다. 이 학과는 군과 경찰조직 전반에 필요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상담 실무 위주의 프로그램과 자격증을 교육한다.

2020학년도 2학기 학부생 및 대학원 석사 신입생 모집

한양사이버대는 6월 1일부터 7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지원 자격을 보면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이면 가능하다. 2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지원 가능하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도 35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2학년 편입학 대상이 된다.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 4년제 대학에서 2학년(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는 7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지원 절차는 한양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http://go.hycu.ac.kr)로 접속해 전형 선택 후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후 학업수행검사를 실시하면 온라인 지원이 완료된다. 온라인 지원 후 학력 및 장학 증빙서류를 등기우편으로 보내거나 또는 방문접수하면 된다. 한편, 이번 입시모집부터는 최종학교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가 온라인 제출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필요한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최종 지원이 완료되고 합격자 발표는 7월 16일 오후 2시 한양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 등을 확인하면 된다.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한양사이버대는 수능 성적과 내신 성적 대신, 온라인상으로 자기소개 및 향후학업계획(70점)을 작성하고 간단한 문제를 푸는 학업수행검사(30점)로 학생을 선발한다. 그 중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것이 자기소개서다. 자소서는 자신의 장점 및 특기사항을 토대로 소신 있게 작성해야 하며, 이력 및 경력은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개인별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실행 계획과 향후 진로 및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도 필요하다.

2020학년도 후기 대학원 신입생은 6월 19일까지 모집한다. 대학원 석사 신입생 모집 지원 자격은 국내·외 대학 학사학위 취득자 및 취득예정자 또는 법령에 따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면 누구나 가능하다. 대학원 지원방법은 학부와 동일하나 서류 합격자 발표 이후 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된다.     

입학 홈페이지 : go.hycu.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2-2290-0082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