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공동대응, 성평등 대학 위한 입법요구안 강력 촉구
자체 설문조사서 인권센터 역할·성폭력 교수 징계 등에 불만족 높아

대학가 공동대응 포스터.
대학가 공동대응 입법요구 서명 선포식 포스터. (사진= 공동대응 페이스북)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을 위한 2020총선-국회 대학가 공동대응(이하 대학가 공동대응)이 5일 오전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과 성평등한 대학을 위한 입법요구'를 하는 서명운동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학가 공동대응은 “지난 21대 총선 기간 동안 총선 후보자와 출마 정당들을 겨냥해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과 성평등한 대학을 위한 대학가 공동입법요구안’을 발표하고,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문제에 대한 정당 의견을 묻는 질의서를 발송했지만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거대양당은 질의서 응답도 하지 않았다”면서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 성평등한 대학을 위한 입법요구안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선포했다.

대학가 공동대응 기획단이 지난 5월 11일부터 22일가지 247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대부분이 성폭력에 대한 인권센터의 대응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인권센터가 권력형 성폭력 문제해결 과정에서 피해 학생을 우선하고, 가해 교수 처벌을 적극 요구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대체로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70%를 넘었다. 학교 인권센터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29%가 불만족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같은 의견을 종합해 봤을 때 대학의 권력형 성폭력 사건 해결과정에 있어서 구조적인 불평등과 부당함이 있다는 문제의식이 대학가에 존재한다는 것이 공동대응 측의 설명이다.

단체는 대학의 공동행동 활동과 정치권에 대한 입법요구와 서명운동을 비롯해 향후 대정부 활동도 적극 나설 것임을 밝혔다.

대학가 공동대응은 대학 내에서 반복되고 있는 권력형 성폭력 문제 해결의 책임을 국회에 묻기 위해 14개 학생회와 18개 학생단체가 모여 결성한 단체다. 지난 총선에서 총선 후보자 및 정당 공개질의서 발송 기자회견, 질의서 내용 공론화, 인천대 갑질·성희롱 A교수에 대한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감경 결정에 대한 규탄 성명 발표 등의 활동을 진행해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