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사이버대, 2020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

언택트 시대 최강자, 사이버대가 2020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으며, 학문 실용성이 뛰어나고, 학비가 저렴하다는 것 등이 사이버대의 특징. 이에 성인뿐 아니라 고교 졸업생의 입학도 증가 추세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사이버의대 주가가 치솟고 있다. 인생역전의 꿈을 이루고 싶다면, 사이버대가 최선의 선택이다.

경희사이버대
경희사이버대

■ 경희사이버대학교 = 경희사이버대학교는 70년 역사의 명문사학 경희대학교의 전통과 노하우를 바탕에 2001년 경희학원이 설립한 최초의 사이버대다. 경희사이버대는 ‘문화세계의 창조’라는 설립이념 아래 교육목표인 전인교육, 정서교육, 과학교육, 민주교육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문적인 교육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실현하기 위한 시도도 지속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대학다운 미래 대학’이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설립 이후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는 동시에 평생교육과 재교육, 직업교육발전을 이끌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이버대 최초 해외탐방을 시작으로 매학기 오프라인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향상과 문화 교류를 위한 언어문화 연수, 재학생 대상의 북 콘서트와 명사특강 등도 ‘대학다운 미래 대학’을 만들어 나가는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이다.

경희사이버대의 투자를 통한 결과는 외부 기관의 평가가 보여준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진행하는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조사에서 경희사이버대는 2016년부터 사이버대학 부문 5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 이를 시작으로 △제10회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수상 △대한민국 교육산업 대상 사이버대학 교육 부문 대상 △대한민국소비자대상 글로벌베스트브랜드부문 수상 △2019 매일경제 광고대상 신문부문 3년 연속 대상(2017~2019년) 등을 수상했다.

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학교 =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01년 국내 최초 사이버대로 개교한 이래 20년 이상의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갖춰 왔다. 교육부가 주관한 스마트러닝 구축 및 운용 선도(주관)대학에 선정돼 타 사이버대와 차별화된 스마트폰 강의를 제공해 왔다. 한국U러닝연합회에서 우수 콘텐츠 기관상 수상과 콘텐츠 품질인증을 획득한 것은 물론 수업콘텐츠 부문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 수상, 이러닝 품질인증, 국가브랜드대상 등을 수상할 정도로 탁월한 교육 콘텐츠 제작 역량을 인정받았다. 또한 ‘소비자가 인정한 품질만족대상’을 10년 연속 수상했을 뿐 아니라 코리아 탑 브랜드 어워드,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등 각종 대외 수상 실적을 통해 학생 지원 서비스 최우선 대학임을 평가받아 왔다.

서울디지털대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뿐 아니라 와이파이 환경에서 모바일 등 스마트기기에 미리 강의를 다운로드 받고, 이동 중에 수강하며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로 2011년 교육부에서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여타 사이버대에 기술을 전수했다. 또 ‘웹어워드 코리아’와 ‘코리아 모바일 어워드’ 등 대외기관에서 모바일, 웹 부문 수상으로 10년 전부터 스마트러닝을 선도해 왔다.

앞서 사이버대의 교육을 경험한 서울디지털대의 약 1만명 재학생과 3만 6000여 명 졸업생은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4년제 학사학위를 비롯한 자격증 취득과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해 '인생 제 2·3모작'으로 도약했다. 언택트(비대면) 교육을 사전에 접하며 ‘디지털 리터러시(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를 길러 왔다고 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

■ 서울사이버대학교 =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대학과 심리·상담대학은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교육 커리큘럼으로 정평이 나 있다. 사이버대 최대 규모로 전국 5곳에 달하는 심리상담센터를 기반으로 실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고, 온·오프라인 대학 중에서도 강력한 전국 실습 협력 기관망을 보유하고 있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언택트(Untact, 비대면)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교육에 대한 열망이 가득한 이들에게 최적화된 교육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로 ‘학생맞춤 1년 4학기제’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선택형 맞춤학기’란 졸업시기를 학생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바쁜 직장인이나 빠른 학사학위 취득이 필요한 학생들이 선호한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졸업 학기를 줄이거나 늦출 수 있어 많은 재학생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신입생은 3년, 3.5년, 4년, 편입생은 1.5년, 2년 중 자유롭게 자신의 졸업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학기(필수)에 방학 기간인 6주 동안 집중학기(선택)를 더해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이다. 조기졸업이 가능하기에 신입생뿐 아니라 승진과 이직을 꿈꾸는 편입생들에게 더욱 최적화된 제도다.

서울사이버대 올해 학과(전공)를 대거 신설했다. 음악치료학과는 음악과 심리치료를 체계적으로 결합해 현대인의 심리적, 정신적, 발달적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기계제어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최첨단 기계제어기술을 리드하는 기계제어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커리어코칭전공은 직업상담사로서의 성장, 자신의 직업 전환과 자녀의 진로코칭을 위한 실제적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국방융합관리전공은 국내 사이버대 최초 군인학생 맞춤형 융합 전공과정으로 개설됐다. 온라인커머스전공은 디지털 생태계의 이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문화예술, 사회복지, 정보통신기술 융복합분야를 중심으로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한양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

■ 한양사이버대학교 = 한양대학교의 학교법인 한양학원이 설립한 한양사이버대학교는 2019년 기준 11개 학부, 39개 학과에 재적생 1만 6400명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2010년 국내 최초로 개원한 한양사이버대학원 석사과정은 5개 대학원, 12개 전공에 재적생 893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 사이버대학원으로 성장했다. 한양사이버대는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학부 졸업생들의 10% 이상이 국내 유수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교육과정의 질적 우수성을 함께 인정받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졸업생들은 국내 유수 명문대학원에 활발하게 진학하고 있다. 2019년 기준 약 2890명이 대학원에 진학해 졸업생 대비 약 10%가 진학했다. 가장 많이 진학한 대학원은 역시 한양대 대학원으로 총 315명이 진학했다. 이는 대학원과의 연계가 잘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한양사이버대의 체계적인 교육과정, 우수한 교수진, 엄정한 학사관리 등의 삼박자가 잘 맞아 떨어진 결과다.

한양대의 교육 시스템도 적절히 이용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한양학원의 학풍인 실용학문에 중점을 두고 한양대와 교류 협력을 체결해 한양대의 공학 실습 과정을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의 공학계열학과는 한양대 공대 전공과목의 공동 개발, 실험실습실·기자재의 공동 활용에 합의했다. 2019년에는 한양대 실습센터인 팹랩과 스마트팩토리에서 실습프로그램도 진행했다. 한양사이버대의 우수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에 한양대 공대의 공학 콘텐츠를 더해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