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동부산대 정상화 촉구 대책위’ 부산시의회서 기자회견
대책위 “폐교 반대하는 교직원, 학생‧학부모, 지역민 열망 경청하라”
대학본부 “재정기여자, 교육부로부터 받은 제출서류 보완요청 이행 필요”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최근 폐교 위기에 처한 부산 해운대구 동부산대학교 구성원들이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결성하고, 폐교반대와 대학 정상화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동부산대 대책위는 전국교수노동조합 등 단체와 연대해, 폐교로 향하는 것을 반드시 저지하겠다 맞서고 있다. 반면 대학본부에서는 재정기여자의 인수의향서에 미흡한 부분이 많고, 교육부에서도 이에 대한 보완을 요청했으니 반드시 철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동부산대 대책위는 12일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부산대학교 정상화를 촉구하는 대책위원회 성명서’를 발표했다.

동부산대 대책위는 최영곤 동부산대 교직원협의회장을 비롯해 전국교수노조, 한국교수발전연구원, 부산 지역단체 등 여러 단체가 연대해 결성됐다.

대책위는 “지난 2017년 재단의 교비횡령과 사학비리로 지금까지 전 구성원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오직 대학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다”며 “동부산대 전 구성원은 물론 지역주민이 얼마나 대학정상화를 열망하는지, 그 염원이 지역사회뿐 아니라 교육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 등 유관기관에 정확하게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동안 동부산대 폐교를 둘러싸고 들려왔던 대학 내부 갈등에 대해서도,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학본부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대책위는 “대학본부는 줄곧 전 구성원이 폐교를 원한다며 교육부에 조속히 대학 폐교 절차를 진행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심지어 최근 재정기여자가 교육부 실태조사 이행사항을 해소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본부는 일관되게 폐교를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동부산대 대학본부에서는 대책위의 주장이 “거짓”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홍수현 동부산대 총장은 16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대학본부는 폐교를 주장하는 것이 아닌 ‘재정기여자의 적격성’을 올바르게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재정기여자의 제안서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을 때마다 여러 차례 보완을 요청했고, 이는 적격성 판단이 교육부에 넘어간 현 시점에서 교육부에서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홍 총장은 이어 “대학본부에서도 지금까지 줄곧 대학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 하고 있다”며 “전 구성원의 의견을 폭넓게 수용해, 재정기여자의 의사가 다소 미흡하더라도 충분히 검토하고 보완해 교육부에 적격성 판단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폐교 위기에 몰린 동부산대는 최근 재정기여자의 등장으로 대학 내부적으로 갈등 국면을 맞고 있다. 다만 대책위와 대학본부 측에서 약간의 입장차는 보이고 있지만, 재정기여자의 인수의향서를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는 부분에서는 같은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교육부는 재정기여자에 대한 허위사실 내용에 현혹되지 말고 법적 기준에 근거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심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학본부 역시 “재정기여자가 교육부로부터 요구 받은 제출서류 보완요청을 완료하고, 인수 능력을 검증하기만 한다면 문제가 없을 일”이라며 “교육부 역시 인수의향서를 철저하게 검증해 적격성 여부를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동부산대 인수의향을 밝힌 재정기여자에 대한 적격성 여부는 교육부 판단에 맡겨진 상황이다.

정윤경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은 “(보고서 등 제출한 자료들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 실질적으로 재정기여자가 계획을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를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