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최우수(A등급) 선정
‘학생성공교육’ 위한 유연한 조직 구성
코로나19 대응하는 적극 인프라 구축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삼육보건대학교(총장 박두한)는 학생이 성공하는 것이 곧 대학의 미래와 발전으로 이어지는 것을 자각하고 대학의 혁신과 체질 개선을 위해 ‘학생성공처’를 신설했다.

■ 학생성공교육 조직 개편 = 학생성공처는 학생 스스로 목표 설정과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해당 부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자주적이고 진취적인 진심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학생성공처 내에 학생상담센터, 인권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건강증진센터를 두고 학생의 신체적 안전과 정서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필요를 파악하고 대학일자리본부 내에 취·창업지원센터, 학생진로개발센터, 현장실습지원센터를 설치해 학생 한명 한명의 변화와 성공을 지원하도록 조직을 개편했다.

또, 수요자 중심 통합교육체계 구현을 위해 세부 교육 혁신 전략을 수립해 소양(Attitude), 창의성(Creativity), 전문성(Expertise)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글로벌 보건의료분야를 선도하는 ACE 교육 혁신 체제를 구축했다.

■ 학생성공 시스템 구축= 삼육보건대는 교내 각 기관과 부서가 축적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정보를 통합해 학습 및 학생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6개의 역량진단(글로벌역량, 공동체역량, 사회역량, 인성역량, 창의융합역량, 직무기본역량)을 통해 학생 개인이 한눈에 학습진단을 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이 부족한 역량을 채워나갈 수 있도록 관리해 진로·취업 관리 통합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개인 맞춤형 교육 서비스가 구축돼 있어 학생들은 개인별 역량에 맞춰 종합적인 자기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비교과관리, 경력마일리지, 학습성과관리, 포트폴리오를 학생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 담당교수, 상담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연결돼 있어 학생들의 대학생활을 종합적이고 총체적으로 분석 지도한다.
            

■ 원활한 원격수업 위한 인프라 구축= 삼육보건대는 코로나19 선제 대응을 위해 원격수업 인프라도 발 빠르게 준비했다. 모든 교수에게 온라인 강의에 필요한 웹캠, 마이크, 조명 등을 지급하고 전자칠판을 구매해 강의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했으며, 기존 사이버지식교육원의 노하우를 살려 온라인 강의 매뉴얼을 제작했다.

또한 학사에 관한 사항을 관리해주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운영하며 서버 증축을 통해 원격교육지원을 위한 인프라를 고도화했다. 비대면 수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서비스와 비대면·쌍방향 수업 등 맞춤지원 Cisco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교수와 학생 간 양방향 소통이 필요한 수업을 지원하는 등 맞춤형 원격교육지원체계 제공에 힘쓰고 있다.

■ ‘진심’으로 교육해 ‘진심의 인재’ 양성하는 ‘진심대학’= 삼육보건대는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춘 대학 발전계획을 세워 교육 혁신을 이뤄가고 있다. 글로벌‧공동체‧사회‧인성‧기초직업역량을 미래인재가 갖출 핵심 역량으로 규정하고, 이에 따라 인성교육과 융‧복합교육, 교양교육을 하고 있다. 또 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혁신적 교수법을 적용하는 한편, VR 기술을 활용해 실습 여건 한계를 극복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삼육보건대가 이루고자 하는 비전은 ‘가장 입학하고 싶은 대학’, ‘가장 교육만족도가 높은 대학’, ‘가장 취업이 잘되는 대학’이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전적 세계인, 정직한 진심인, 창의적 전문인’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2036 글로벌 나눔 실천하는 ACE 진심 삼육인 양성= 삼육보건대는 올해로 84주년을 맞이했으며 2036년에 100주년을 바라보고 있다. 이에 중장기발전계획을 2036년에 맞춰 재설정하고, 2036 글로벌 나눔을 실천하는 ACE 진심삼육인 양성을 특성화목표로 네 가지 전략방향을 두고 있다.

첫 번째 교육혁신으로 통합교육체계 구현을 위한 수요자중심 교육혁신을 추구한다. 이에 글로벌 ACE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과 한국형 FYE모델, 학생통합역량증진 프로그램, 4차 산업혁명 RAPID SCORE 프로그램, 데이터기반 교육의 질 관리, 교육과정혁신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두 번째 직업교육혁신에서는 사회수요와 연계된 평생직업교육대학 사업 수행을 목표로 한다. 삼육보건대는 이와 같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국가·지역·산업에 대한 환경분석과 인력수요 전망 분석을 기반으로 도출된 인력양성유형별로 요구되는 교육과정을 선정했다. 그 후,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통해 사회수요에 적합한 인재를 배출하는 인력양성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다.

세 번째 산학협력혁신에서는 헬스케어 분야 ACE-Performance 추진체계를 구축했다. ACE-Performance는 삼육보건대의 산학협력 활동추진체계로서 Abroad network(글로벌 네트워크), Core companies(진심가족회사 육성), Effective industry-academic job(사회맞춤형 일자리 창출) 3가지를 의미한다.삼육보건대

삼육보건대의 G-Beauty아카데미 협약기관과 재단 내 100여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인재 양성반, 해외어학 및 전공연수, 해외인턴십 등의 글로벌 산업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과별로 협약돼 있는 현장실습지 및 취업업체들을 바탕으로 진심가족회사 선정위원회를 둬 연계활동을 통한 진심가족회사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으로 협약 체결된 업체와는 교육과정 개발도 함께하고 산업체 중심의 평가체제를 구축했으며, 별도의 국내와 해외취업반을 구성해 사회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네 번째 성과관리 혁신으로 대학성과관리센터를 신설해 성과관리 거버넌스, 성과관리지표 설정, 데이터통합 관리를 통해 연도별로 성과평가를 실시한다. 해당 결과에 따른 피드백를 수집해 다음 연도의 사업 운영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연차별로 사업의 효과성과 완성도를 높이며 성과를 공유·확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