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의식·소통능력 갖춘 윤리적 사회인·실용적 창조인·전문적 기술인 양성
혁신지원사업,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 통해 7대 발전분야 540억원 예산 투입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특화교육, 평생교육으로 대학·지역 발전 win-win
기숙사 신축 추진, 학생복지·상권 활성화 기여…지역 상생 프로그램도 다양

충북도립대학교는 학생을 중심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혁신지향적 대학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충북도립대]
충북도립대학교는 학생을 중심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혁신지향적 대학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충북도립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충북도립대학교(총장 공병영)가 지역과 상생하며 학생을 중심으로 한 혁신지향적 대학으로 변화하고 있다. ‘충북도립대학교 중장기발전계획(I-BRANDS 2023)’을 수립, 이를 각종 사업에 반영하고 있는 것. 충북도립대 중장기발전계획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입학자원 감소와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 등 급변하는 대학 대내외 환경을 분석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학의 혁신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수립됐다.

중장기발전계획에는 지역을 기반으로 학생 중심과 혁신지향이라는 핵심가치를 설정해 △지역산업 기반의 전문직업인 양성 △국가와 지역균형발전에 기여 △생산적 교육복지 실현이라는 사명을 갖고, 충청권 명문 평생직업교육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인프라 △직업교육 △지역공헌 △평생교육 △산학협력 △특성화 △학생역량 등 7대 발전목표 아래, 23대 추진전략과 78개 이행과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발전계획상 7대 발전분야별 예산투자계획은 540억 원(2019학년도~2023학년도)이며, 교육부 혁신지원사업 및 다양한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지원함으로써, 연도별 투자예산을 확보해 각종 사업을 추진한다.

윤리적 사회인, 실용적 창조인, 전문적 기술인의 3개 인재상을 위해 ‘4cpu-핵심역량모델’을 설정했다. 인재 내면화에 필요한 공동체의식, 소통능력, 비판적 창의력, 창조적 문제해결, 현장이해력, 실무실행력의 6대 핵심역량 및 12대 하위역량으로 구성해 지역산업기반의 실용전문직업인 양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충북도립대학교 중장기발전계획
충북도립대학교 중장기발전계획

■ 대학 특성화 방안 살려 지역과 상생 꾀한다 = 중장기발전계획에는 ‘먹공놀공’이라는 대학의 특성화 방향도 포함됐다. 충북도립대의 학과별 특성을 살려 옥천캠퍼스의 경우 직업기반 4대 특화트랙(먹거리트랙·공무원트랙·놀이트랙·공학트랙)을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 특화교육과 평생교육, 지역공헌 등을 표방했다. 오송캠퍼스는 지역전략 바이오산업을 위한 인력교육과 지역공헌에도 나선다.

충북도립대는 중장기발전계획을 대학운영 전반에 대한 기본방향 및 지침으로 활용하며, 정부재정지원사업 신청 시 발전계획과의 연계성을 제시할 방침이다. 또한 중기발전계획 이행과제에 대해 우선순위를 선정, 집중투자를 통해 실용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전문대학의 역할을 부각시키고, 지역사회와 상생·발전하는 도립대학으로서 나아갈 방향을 명확하게 할 계획이다.

■ 혁신지원사업·기숙사신축사업 등 잇따른 사업 추진 =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충북도립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교육 혁신분야 △산학협력 혁신분야 △지역평생학습문화 혁신분야 사업을 마련해 중기발전계획과 연계한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나서는 등 지역과 상생하며 학생을 중심으로 한 혁신지향적 대학으로 발전해갈 예정이다.

또한 총 사업비 440억 원이 투입돼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충북도립대 대학기숙사 신축사업의 경우, 추가 예상 수용인원 총 500여 명의 학생들이 지역에 거주하며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I-BRANDS 202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화와 △지자체 위수탁 센터 운영(옥천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옥천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옥천진로체험지원센터) △후진학 평생교육 △도시재생사업 참여 △개방형 창의융합공간 제공(MAKER SPACE) △교직원 및 학생 봉사활동 △지역과 함께하는 날 운영 및 대학 시설 개방 등을 통해 지역과 함께 호흡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국민물고기요리경연대회에서 수상한 충북도립대학교 조리제빵과 학생들 [사진제공=충북도립대]
전국민물고기요리경연대회에서 수상한 충북도립대학교 조리제빵과 학생들 [사진제공=충북도립대]

■ 전국단위 경연대회 대상·지역공헌 나선다 = 실제로 충북도립대의 중장기발전계획 및 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충북도립대 조리제빵과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중 대학혁신지원사업 맞춤식 학생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월드푸드트렌드페어와 민물고기 요리경연대회에 나가 해양수산부장관상인 대상을 2차례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지역에 위치한 대학으로서, 충북지역의 식재료를 이용하고, 바다가 없고 민물고기 산업이 발달한 충북의 특성을 살려 민물고기 요리를 활용해 경연에 제출하기도 했다.

조리제빵과 뿐만 아니라 충북도립대 각 학과와 각 부서는 지역에 대해 공헌하고, 지역을 되돌아보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정지용 작가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의 인문학을 되돌아볼 수 있는 ‘꿈엔들 잊힐리야! 인문학 아카데미 강좌’, 음식을 꾸미고 음식사진을 직접 찍어 지역식당에 봉사하는 ‘푸드스타일링 및 사진촬영’, 충북도립대 학생들이 사진과 영상촬영 기술을 배워 옥천지역의 홍보영상과 증명사진을 직접 제작·배포하는 ‘사진·영상촬영 교육 및 1인미디어 교육’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Interview] 공병영 충북도립대 총장 “협업상생, 지역에 더욱 다가갈 것”

충북도립대학교 중장기발전계획의 키워드는 ‘지역과의 상생발전’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충북도립대가 지역에 해야 할 것들, 지역사회와의 교류 방안에 대해서 많이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GOOD TO TREAT UNIVERSITY’를 실현하고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을 분석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대학의 혁신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중장기발전계획이 필요했고 이를 수립하게 됐다.

공립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은 대학의 존립가치와 직결된다. 향후 중장기발전계획을 토대로 옥천군과 충북도 등 지역사회와의 지속적 협의를 통한 대안을 도출하고, 이를 추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립대는 충청북도 유일의 공립대학으로서, 앞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은 물론 생산적 복지에 기여해 더욱더 지역에 다가가는 대학이 되고자 한다. 앞으로 협업상생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이 되도록 지속적인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

우리 대학이 정상대학으로 탈바꿈하고 지역에 다가갈 수 있었던 것은 지역민들의 열렬한 응원과 성원, 그리고 구성원 모두가 헌신한 덕분이다. 지역주민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대학으로 거듭나는 한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선도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대학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