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직업교육 온라인 수업 모델 및 공유 디지털 플랫폼 구축
코로나19 대응…온라인 수업 위한 학습관리시스템·콘텐츠 제작 환경 선제적 구축
블렌디드·플립드 러닝 활용…우수한 강의 콘텐츠 제작으로 온라인 수업 다양성 확보
‘e-포트폴리오 학습시스템’ 도입…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으로 핵심 역량 강화

부천대학교 교수 대상 온라인 수업 강화를 위한 '혁신교수법 특강' [사진제공=부천대]
부천대학교 교수 대상 온라인 수업 강화를 위한 '혁신교수법 특강' [사진제공=부천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부천대학교(총장 한정석)는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인 몽당(夢堂) 한항길 선생이 설립한 전통 있는 민족대학으로서 ‘사람다운 사람, 일다운 일을 하는 사람, 기술자다운 기술자 양성’이라는 교육이념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고 있다.

1958년 소사공업기술학교(현 부천대학교의 전신)로 시작한 부천대는 ‘사람과 일의 가치를 만드는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4차 산업혁명 대비 지역사회기반 수요창출 및 성과확산’을 목표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교육 역량 △취·창업 역량 △평생직업 교육 △미래성장동력 강화를 위해 끊임없는 변화와 노력을 거듭하고 있다.

부천대는 정부를 포함한 많은 전문기관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아 직업교육 중심의 명문대학으로 우뚝 섰다.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전문대학 경기·인천 부문’ 2015~2019년 5년 연속 1위 선정 △2019년 ‘한국의 혁신대상(교육혁신 부문)’ 수상 △2018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일자리창출 지원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 △2018년 ‘청년드림 Best Practice 취업지원 부문’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등 우수한 교육 품질을 검증받았다.

또한 한국장학재단의 ‘국가근로 장학사업 취업연계 중점대학’ 2015~2020년 6년 연속 선정,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장학사업 주관대학’ 2017~2020년 4년 연속 선정 등 학생의 전공 실무능력 배양과 사회공헌 활동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대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교육을 선제적으로 운영하고, 대학의 환경변화와 최신 트렌드에 맞춘 교수·학습 지원을 확대 강화하고 있다.

지난 2014년 도입한 온라인 교육 통합운영시스템인 ‘e-포트폴리오’ [사진제공=부천대]
지난 2014년 도입한 온라인 교육 통합운영시스템인 ‘e-포트폴리오’ [사진제공=부천대]

■ 코로나19에 발 빠른 대응으로 성공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 =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많은 대학들이 온라인 학습 운영에 장애가 있었으나, 부천대는 표준화된 온라인 콘텐츠 제작과 관리 플랫폼을 통해 성공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운영했다. 부천대 교육혁신원은 스마트IT센터와 협업해 다수의 동시접속량 처리 및 운영을 위한 가상화 서버 인프라를 추가적으로 구성하는 등 전 강좌의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해 발 빠른 대응력을 보였다.

부천대는 2010년부터 온라인 수업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LMS)과 콘텐츠제작관리시스템(LCMS)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2014년 전문대학에서는 처음으로 자체 LMS를 구축해 온라인 수업을 운영했으며, 2019년에는 교과/비교과 운영을 위한 온라인 교육 통합운영시스템인 ‘e-포트폴리오’를 도입했다. 이처럼 3차례에 걸친 순차적 확장 및 고도화 작업을 통해 코로나19 여파에도 개강 후 현재까지 온라인 수업이 성공적으로 운영, 모범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e-포트폴리오는 학생의 학습지원 및 학습이력 관리와 교수지원을 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통합운영시스템이다. 특히, 전공 수업의 출결관리, 과제관리, 시험관리 등 수업의 모든 것을 운영 관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학생들은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통해서도 온라인 수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수업의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결과 산업체위탁 교육과정 등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탄력적인 수업참여 기회를 제공했다.

■ 다양한 수업용 온라인 콘텐츠 개발 = 부천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면서 온라인 수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왔다. 매해 학점기반 이러닝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33개 강좌, 5000여 개의 대학 자체 온라인 콘텐츠를 확보하는 등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이런 노력이 밑거름이 돼 올해 코로나19로 대면수업을 못하는 상황에서 2000여 개의 전 교과목을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교수를 대상으로 학점기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왔으며, 전문대학 중에서는 KOCW에 가장 많은 수업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서 더욱 다양한 학습자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신입생을 위한 전공기초부터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심도 있는 전공학습 영상을 개발해 활용하고 있으며, 올해는 AR과 VR콘텐츠 개발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천대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플립드 러닝 등의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기 위한 수업용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해 유튜브에 공개하기도 했다. 부천대가 제작한 온라인 콘텐츠는 초·중·고등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온라인 수업자료로 적극적으로 활용됐다.

부천대학교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교육을 통해 대학교육을 혁신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천대]
부천대학교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교육을 통해 대학교육을 혁신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천대]

■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한 교수지원 강화 = 부천대는 교수들의 온라인 수업 제작 및 기자재 활용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교수가 다양한 장소에서 손쉽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관리시스템을 운영, 콘텐츠 제작 생산성 및 강좌 운영에 효율화를 꾀했다.

지난 3월에는 강의동영상 제작 및 편집에 대한 온라인 강좌 운영 특강을 전 교직원 대상으로 실시했다. 5월에는 100여 명의 교수를 대상으로 대면 수업을 대신할 수 있는 △ZOOM 활용법 △동영상 편집 △Everlec 프로그램 △온라인 시험 운영 등에 대한 자체 교육도 실시해 우수한 강의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수업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2019년부터 실무직업교육의 선봉에 있는 현장직무 전문가인 겸임교수와 시간강사를 대상으로 교육현장의 새로운 교수법 트렌드와 혁신적인 교수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쌍방형 교수법’, ‘플립드러닝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활용’, ‘스마트 러닝을 위한 구글도구 활용법’ 등의 주제로 워크숍을 실시해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그 결과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온라인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 = 부천대는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은 학점이 부여되지 않는 다양한 활동을 의미하며, 학생들의 관심과 목적에 따른 개별 맞춤형 역량 강화를 목표로 특강, 공모전, 학습공동체 운영, 경연대회 등 여러 유형으로 운영되는 과정이다.

부천대 교육혁신원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콘텐츠 활용 △실시간 쌍방향 스트리밍 △실습키트 제공 온라인 수업 등 비대면 수업기간 동안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을 활용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달 새롭게 개발되는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해 자기주도학습 지원 프로그램인 △선배와 함께 하는 멘토링 △드림 챌린저스 △VR콘텐츠 기획 공모전: 나만의 수업용 VR콘텐츠를 디자인하자 △한길 지식네트워크 학생 콘텐츠 경연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부천대학교는 앞으로 교육혁신을 통해서 다양한 온라인 직업교육 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모든 교육수요자와 공유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 미래교육체제로의 변화의 중심에서 선도적 입지를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사진제공=부천대]
부천대학교는 앞으로 교육혁신을 통해서 다양한 온라인 직업교육 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모든 교육수요자와 공유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 미래교육체제로의 변화의 중심에서 선도적 입지를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사진제공=부천대]

■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교육과정 개설 = 부천대는 교수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 제작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교내외 공유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평생학습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정규교육과정 학생뿐만 아니라 ‘산업체위탁 교육과정’, ‘고교위탁 과정’, ‘평생교육원 과정’ 등 대학의 다양한 교육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평생교육원에서는 원격기반학점은행제, 온라인 민간자격 과정을 통한 성인학습자의 역량강화, 보수교육, 일반고연계 고교직업위탁교육 등 직업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취미·여가 활동지원, 기술·자격 교육 및 교양교육 프로그램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고교위탁 과정에서는 온라인 강좌를 적용해 위탁 고교생들이 교육에서 소외되지 않고 부천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고취시키는 성과를 냈다. 장애학생지원센터와 협력해 장애학생들을 위한 자막 서비스도 시행했다.

앞으로 부천대는 교육혁신을 통해서 다양한 온라인 직업교육 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모든 교육수요자와 공유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 미래교육체제로의 변화의 중심에서 선도적 입지를 공고히 다질 것이다. VR, AR 360도 영상 등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추가 구축 중인 온라인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에서 입체적이고 우수한 학습지원 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